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신장질환 자칫 투석과 신장이식까지

신장질환 자칫 투석과 신장이식까지


신장질환으로 콩팥병은 신부전증으로도 불립니다. 신장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면서 신체 내부에 노폐물들이 점점 쌓여지고 이로 인해서 전신에 걸쳐 다양한 기능 장애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 신장질환 신부전증의 주요한 원인은 당뇨병 그리고 고혈압인데 이 요인들은 고령층의 인구에게서 주로 발생하며, 신장 노폐물 배설 기능 역시 노화와 관계가 있어 전 세계의 고령화에 따라 신부전증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당뇨와 고혈압 외에 다른 원인으로는 사구체신염이 있습니다.

**사구체신염은 혈액을 걸러내는 사구체에 손상이 발생하여 단백뇨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신장질환 만성신부전 증상은?


신부전은증은 초기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하지만 그러나 신장기능이 점점 저하되면서 구토, 피로감과 식욕부진, 가려움증 등의 증상을 보이고 말기 신부전으로 이어지게 되면 호흡곤란뿐 아니라 구토와 식욕부진과 같은 증상이 점점 더 심해지고 매우 심각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침묵의 장기 신장


신장은 손상된다 하더라도 별다른 초기 증상이 없어서 '침묵의 장기'로도 불립니다. 환자가 스스로 자각 할 수 있는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어려운 질환이기도 합니다. 신장질환으로 신부전증을 진단받고 악화되어 말기신부전으로 이어지게 될 경우 생명유지를 위하여 신장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 치료로 신장이식, 투석치료가 필요합니다.




투석치료

투석은 요독증 합병증인 고혈압과 심낭염, 신경 장애, 심한 빈혈 등이 발생하기 이전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질환 합병증이 발생한 후라면 치료가 매우 어렵습니다. 투석 환자의 경우 시간제약과 사회적 활동이 많이 제한되기 때문에 정신적으로도 육체적으로도 많이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신장이식이란?

신장이식은 망가진 신장기능을 완전하게 회복하는 것으로 신장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인 노폐물 배출 기능 이외에도 신장이 가지고 있는 여러 다양한 기능 또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신장이식은 건강한 신체활동, 식이요법과 시간의 제한도 없으며, 소아의 경우 성장 및 발육 또한 정상화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식받을 수 있는 신장 공여자를 구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신부전 신장질환 치료


만성시부전은 평상시 예방관리 그리고 지속적인 치료가 중요합니다. 원인질환으로 고혈압과 당뇨 등의 기저질환 환자들의 경우 지나친 염분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혈액검사를 하고 소변검사를 통해 신장 합병증을 조기 확인하는 것이 신장질환 만성 신부전 진행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희生치료 > 신장질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백뇨 장기간 지속되면 신장질환 의심  (0) 2018.05.31
신부전증 치료  (0) 2018.05.09
신부전 치료  (0) 2018.03.27
단백뇨 치료  (0) 2018.03.09
만성신부전 겨울철 관리  (0) 2018.02.28
신부전증  (0) 2018.02.20
단백뇨 증상 알아보기  (0) 2018.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