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단백뇨 증상 알아보기

단백뇨 증상 알아보기


자고 아침에 일어나서 소변을 볼 때 소변이 탁하면서 거품이 많이 생기는 거품뇨를 비롯하여 신체가 붓는 증상이 있을 경우 단백뇨를 한 번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단백뇨는 소변을 볼 때 정상수치 이상의 단백질이 섞여져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단백뇨가 나온다고 모두 심각한 병은 아닌데 간혹 소량의 단백뇨가 나올 수가 있습니다. 열이 심하게 난 이후, 운동을 격렬하게 한 직후, 오후에만 단백뇨가 나올 경우, 요로감염 등과 같은 다른 질병에 의한 경우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 이외에 단백뇨가 나오는 경우에는 신장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백뇨 증상에 대하여


앞서 처음에 말했던 것과 같이 대표적인 단백뇨 증상으로는 거품뇨 그리고 부종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거품뇨는 소변을 볼 때 거품이 유난히 많이 발생하고 쉽게 가라앉지 않는 증상을 말합니다. 단백질이 점점 더 많이 소변으로 배출되게되면 신체 내부 단백질이 정상과 비교시 더 적어져 이로 인해서 다리, 발목부위, 아침 눈가 주변부가 붓는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단백뇨 증상으로 부종이 심각할 때에는 폐까지 부어버리는 폐부종도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원인질환을 정확하게 확인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


단백뇨는 원인질환을 정확히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단백뇨 증상 치료로는 저염식이가 도움이 됩니다. 만일 고혈압 환자의 경우 혈압관리를 철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고, 당뇨병 환자의 경우 철저한 혈당관리로 혈당을 낮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백뇨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는 경우 신장기능이 저하 될 수 있고 만성신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적극적인 관리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