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고연령대 주의질환 만성신장질환 조기발견 중요

고연령대 주의질환 만성신장질환 조기발견 중요



신장은 우리말로 콩팥으로 불리우는데 좌우 양쪽 1개씩 위치해 있습니다. 우리 신체 기관 중 신장은 혈액 내 노폐물을 걸러낸 후 소변으로 배출해내고 혈액 속의 전해질 농도조절, 혈압조절 등 여러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신장이 3개월 이상 손상되어 있다거나 신장기능이 지속적으로 감소되는 것을 만성신장질환 만성신부전이라 부르는데, 최근 계속해서 환자가 증가하며 주의를 요하고 있습니다.


실제 국민건강보험공단 2009년 ~ 2013년 건강보험진료비 지급한 자료에 의하면 만성진장질환에 따른 진료인원은 2009년 9만 596명에서 2013년 15만 850명으로 연평균으로 13.6%식 증가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증가는 인구 노령화에 따라서 노인 진료인원이 증가하였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만성신장질환은 전체인구의 매우 빠른 고령화와 이에 따른 당뇨, 고혈압 등의 신부전 유발 질환자 빈도가 급속히 상승하는 것이 주요한 원인으로 만성신장질환의 조기 발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만성신장질환 증상은


초기에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아 무서운 만성신장질환 만성신부전은 신장기능이 떨어지면서 피곤한 증상, 가려움증, 식욕부진 등의 여러 다양한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만성신장질환이 말기에 이르게 되면 호흡곤란 증상, 식욕부진, 구토 증상 등이 더욱 심하게 발생할 수 있고 결국에는 투석 및 신장이식과 같은 신대체요법 없이는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게 됩니다.



만성신장질환 조기발견을 위한 검사 중요


콩팥병은 조기에 발견할 경우 말기신부전으로 이어지는 것을 지연시키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신장질환은 혈압측정과 함께 간단한 소변검사 그리고 배설기능을 확인하는 혈청 크레아티닌 검사를 통하여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위험요인이 있는 분들의 경우 연 1회 이상 검진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위험요인을 가진 분들이 아니더라도 정기적으로 검사를 실시할 경우 만성신장질환의 위험성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위험군 대상자 알아보기>


-고혈압 환자

-당뇨병 환자

-신장질환 병력자

-암환자

-신장 크기가 작다거나 한쪽이 없는경우

-출산 때 저체중자

-신장에 안좋은 약물 장기복용하는 경우

-신장질환 가족력이 있는 경우

-60세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