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고혈압성 신장질환 증상

고혈압성 신장질환 증상



침묵의 살인자로 불리우는 고혈압은 전 세계적으로 보았을 때 약 6억명에게서 나타나는 흔한 질환이라 할 수 잇습니다. 이렇게 높은 혈압상태가 장기간 동안 이어질 경우 전신 혈관 곳곳에 손산을 유발하게되는데, 그 중에서 신장 내 혈관이 손상되면서 신장혈관이 두터워지고 굳으면서 신장으로 향하는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으면서 신장기능이 저하되는데 이를 고혈압성 신장질환이라 말합니다.



고혈압성 신장질환 증상은?


초기에는 고혈압 외에는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다가 점점 진행되면서 혈압 조절이 어려워지고, 단백뇨 및 혈뇨가 발생하기도 하고 소변량 감소, 부종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질환이 더욱 진행 될 경우 신장기능이 더 저하되면서 구토와 메스꺼움, 빈혈, 피로감 등의 고혈압성 신장질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진단할 수 있을까?


고혈압성 신장질환은 장기간 동안 혈압조절이 되지 않은 환자들에게서 신장기능 저하가 관찰되면서 신기능 저하를 유발시키는 별다른 원인을 확인 할 수 없는 경우에 진단합니다. 검사로써는 혈애검사와 요검사, 신장초음파 검사 등을 통하여 신장 및 신기능 손상에 대한 평가를 하며, 필요에 따라서 신장 조직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 고혈압성 신장질환은 초기 증상이 없을 수 있으나 신장질환이 진행되면서 사구체여과율이 점점 감소하면서 소변양 또한 감소합니다. 더욱 진행 될 경우 투석 및 이식이 필요할 수 있고 혈압조절이 더 힘들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고혈압성 신장질환이 발생한 환자들에게서는 망막혈관 변화 및 심장비대증이 동반되는 케이스가 많으며, 일부 환자분들에게서는 말초혈관장애 및 성기능장애 또한 발생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