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신장질환 신장이상이 생기면

신장질환 신장이상이 생기면


만성 신부전증은 여러 신장질환, 예를 들어 당뇨병성 신부전, 만성 사구체신염, 고혈압성 신경화증 등과 같은 질환들로 인해서 신장이 정상적으로 수행하여야 할 여과기능, 배설, 조절, 대사 및 내분비 기능이 저하되거나 이상이 초래된 상태를 말합니다. 




사구체여과율이 계속 감소할 경우 말기신부전으로


원인되는 신장질환의 종류와 상관없이 기능 장애로 인하여 만성적으로 신장기능이 떨어져 사구체여과율이 50% 이하로 떨어지게되면 대개 지속적으로 사구체여과율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결국 만성 신부전에서 말기신부전증에 이르게 됩니다. 


신장질환, 신부전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기 때문에 더욱 무서운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만성 신부전이 진행되게되어 원인과 관계없이 신체 내부에 축적되어진 질소화합물로 인해서 결국 모든 장기에 여러 다양한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중 특히나 심장혈관계 질환 및 감염은 주요 사망원인으로 작용 될 수 있습니다.



만성신부전 신장질환 진단은?


혈액검사 및 소변검사를 통하여 최소 신기능 저하가 3개월 ~ 6개월 이상 신장이상, 신기능 저하가 확인되며, 신기능이 회복되지 않으며 지속적인 저하를 보일 때 만성신부전으로 진단 할 수 있습니다.


신장질환 만성신부전 치료 지켜야할 원칙


가장 먼저 신부전 원인을 찾아서 조기에 원인 제거를 통해 더 악화되지 않도록 합니다. 신부전 증상 및 합병증 치료를 실시합니다. 신부전의 경우 초기부터 말기에 이르기까지 더 진행되지 않고 천천히 진행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성 신부전 신장질환 한방치료


아래 논문은 유럽 내분비 내과학회지 'Endocrinology, Diabetes & Metabolism'에 등재된 논문으로 전통 한방치료로 신기능이 개선되고 단백뇨가 감소한 임상사례 연구 논문으로 신부전 한방치료가 신장기능을 마지막 5단계까지 진행되는 것을 늦춰주거나 멈춰주고 신장기능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으며 한방치료가 유의적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