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만성 신부전증 식이요법

만성 신부전증 식이요법



신장의 기능을 되돌리기 어려울 정도로 악화되는 만성 신부전증 환자가 눈에 보이게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통계에 따르면 2009년 9만 596명이던 환자가 2013년에는 15만 850명으로 급증하였습니다.  신장기능이 떨어지는 신부전증은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을 못 느끼나 신장 손상이 어느 정도 진행되게 되면 소양감, 식욕부진, 피로감 등의 증상들이 나타나며 말기 신부전증은 호흡곤란을 비롯하여 구통증상뿐 아니라 심각하면 사망에 이를 수가 있습니다.



만성 신부전증 환자들은 먹는 것에 대한 제한이 많아 식이조절에 대한 어려움을 많이 느끼곤 합니다. 신장의 기능이 감소된 상태를 만성 신부전증 그리고 만성 콩팥병으로 부르는데, 크레아티닌이라 불리는 혈액검사 결과를 통하여 사구체여과율 지표를 계산하여 확인 할 수 있습니다.사구체여과율 지표를 확인하였을 때 3개월 이상 감소될 경우 만성 신부전증 진단이 가능합니다.



만성 신부전증 중등 이상으로 넘어가면


만성 신부전증이 중등 이상으로 나빠지게 될 경우 평상시 즐겨먹던 음식들을 대부분 먹지 못하게 됩니다. 만성 신부전증이 더욱 악화되게 되면 투석 또는 신장이식이 필요로 하게 됩니다. 만성 신부전증은 호전되기 어려운 질환으로 만성 신부전증 식이요법을 잘 시행하고 생활관리를 잘 병행하는 것이 말기 신부전증으로 진행을 지연시킬 수 있는 중요한 치료법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만성 신부전증 식이요법 잘 실천한다면


잘 시행할 경우 신부전증 합병증이 예방되며, 신부전에 따른 증상인 부종부터 원인인자인 당뇨와 고혈압 조절, 전해질 균형 유지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결국 투석시기를 연장하는데 도움이 된다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만성 신부전증 식이요법은 까다롭다 할 수 있는데 단백질과 염분, 칼륨 및 인, 수분의 섭취를 제한하는데 우리가 섭취하는 대부분의 음식에는 염분, 칼륨 및 인, 단백질, 수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환자 상태에 따라서 적절한 열량 섭취 유지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조금 더 상세히 살펴보면


인과 칼륨이라고 하면 다소 생소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만성 신부전증 환자에게는 매우 중요한 지표로 칼륨은 혈액내부에 너무 많아지게 되면 사지 무력을 넘어서서 심장마비가 발생 할 수 있고, 생체에 꼭 필요로하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칼륨 수치에 따라서 섭취량과 종류를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은 칼슘과 함께 뼈를 구성하는 영양소로 신장기능이 저하되게되면 피부 가려움증과 혈관을 약하게하고 뼈를 약하게 만듭니다. 우리가 많이 섭취하는 인스턴트 식품에는 가공 과정에서 인이 많이 첨가되어 있어 인스턴트 식품을 피하는 것이 필요하며, 만일 동일한 양의 단백질과 칼로리 공급원이라고하면 인이 많이 포함되어진 인스턴트 식품은 가능한 피하고 가정에서 조리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