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만성 신부전 신장기능 저하가 발생하면

만성 신부전 신장기능 저하가 발생하면



만성 신부전이 진행되어 신대체요법으로 신장이식과 투석치료를 받는 말기신부전 환자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신장학회 말기신부전 등록 환자 자료현황에 의하면 우리나라 투석 또는 신장이식 등의 신대체요법 신부전 환자수는 1986년 2,534명, 1996년 18,072명, 2007년 48,675명으로 20년 간 20배에 근접하게 증가하였고 2015년에는 87,014명으로 만성 신부전에서 진행된 말기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신부전이 무서운 이유는 증상이 없어서


이처럼 계속해서 증가하는 만성 신부전이라는 질환은 신장기능이 떨어져도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기가 어려울뿐 아니라 증상이 보일 때에는 이미 질환이 심각하게 진행된 경우가 많아 더욱 무서운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신체 장기 중 신장은 강낭콩 모양으로 팥과 같이 적갈색을 띄어 콩팥으로도 불리우는데 허리 뒤쪽 척추를 가운데로 양쪽에 2개가 있습니다. 이 신장은 신체 내부의 노폐물들을 걸러내주는 여과기 역할을 수행하고, 염분을 포함한 전해질, 염기, 산 등을 일정한 상태로 유지시켜주고,  수분 배출 및 흡수하여 체내에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뿐 아니라 혈압조절과 적혈구를 생성하는데 필요한 호르몬 생산과 비타민 D를 활성화 시켜 칼슘이 보다 잘 흡수 될 수 있도록 도와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만성 신부전 가장 높은 원인 당뇨병


대표적인 만성 신부전 주요 원인은 당뇨병성 신부전, 고혈압, 사구체신염으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당뇨병은 대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지만 증상이 급격하게 악화될 수 있으며, 한 번 나빠지기 시작하면 회복하기 어렵기에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만성 신부전 치료 



위 논문은 당뇨 합병증 가운데 하나인 당뇨병성 신부전 치료에 한약이 유의적 효과가 있음을 입증한 임상사례 논문으로 유럽 내분비 의학전문 학술지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내용은 전통 한약치료를 통해 30년 된 당뇨신부전 환자(만성신장질환 3기)의 신기증 지표인 eGFR이 개선되었고, 단백뇨가 감소된 임상사례 연구 논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