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만성신부전 오해와 진실 제대로 알기

만성신부전 오해와 진실 제대로 알기

콩팥 손상으로 인해서 콩팥기능(신장기능)이 점점 약해지는 질환을 만성신부전이라고 합니다. 만일 단백뇨나 혈뇨와 같은 신장손상 증거가 보인다거나, 신장기능을 알려주는 사구체여과율 GFR이 60 ml/min/1.73㎡미만으로 감소된 상태로 3달 이상 만성적으로 지속되어지는 경우 만성신부전이라 합니다.



만성신부전 잡곡밥 VS 흰쌀밥


만성신부전이 많이 진행되는 경우에는 잡곡밥이 흰쌀밥보다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잡곡밥은 대개 좋은 영양소들이 골고루 들어가 있기때문에 건강식으로 불리어집니다. 그렇지만 신장기능이 저하된 만성신부전 환자에게는 오히려 안좋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잡곡밥에는 인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인데 신장기능이 떨어져 있을 때 인의 혈중농도가 상승할 경우 가려움증을 비롯해 관절통과 심각할 경우 뼈가 쉽게 부서지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의 경우 잡곡밥이 좋다 할 수 있으나 신장기능이 떨어지는 분들의 경우 혈중 인 수치에 따라서 잡곡밥 보다 흰 쌀 밥을 먹을 수 있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채소와 과일 많이 섭취하는 것이 만성신부전 환자에게 도움이 될까?


너무 많이 섭취하거나 너무 적게 섭취하는 것은 안좋다 할 수 있습니다. 과일 및 채소는 본인에게 적합한 양을 섭취해야하는데 만성신부전 환자의 식이요법은 신부전 단계 및 본인의 신체상태에 따라서 개별 맞춤형으로 처방됩니다. 신선한 과일 및 채소에는 많은 칼륨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 칼륨은 근육 및 신경세포의 자극전달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물질로써 혈중 농도가 지나치게 높다거나 낮을 경우 심각한 증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혈중 칼륨이 심각하게 부족 할 때에는 하지 마비가 발생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성신부전으로 진행된 환자들의 경우 소변을 통해서 칼륨을 배출해내는 능력이 떨어지면서 혈중 칼륨이 상승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빈번하게 쥐가 나거나 저리고, 심한 경우 심장박동이 불규칙해지면서 사망까지 이를 수 있어 주의하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만성신부전이 많이 진행된 환자분들의 경우 칼륨이 풍부한 야채 및 과일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분섭취를 위해 물을 많이 마셔야하나?


수분섭취가 건강에 좋다는 사실을 다들 아실 것입니다. 그렇지만 무조건 많이 섭취하는 것은 안좋다 할 수 있습니다. 수분을 과하게 섭취할 경우 저나트륨혈증이 발생 할 수 있으므로 대개 수분은 갈증이 발생하지 않을 정도로 섭취하면 됩니다. 보통 갈증을 느낄 때는 짜게 먹을 때로 과한염분 섭취는 고혈압 및 부종을 발생시키면서 신장질환을 악화시키는 주범이라 할 수 있으므로 건강한 신장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저염식이를 생활화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