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거품뇨가 나온다면 무엇을 의심해봐야할까

거품뇨가 나온다면 무엇을 의심해봐야할까


보편적으로 소변이 섞여진 공기들에 의하여 발생하는 거품의 경우 물의 표면장력으로 인해서 바로 사라지곤 합니다. 그러므로 건강한 사람들의 소변에서는 거품이 발생하지 않고 오래 지속되지않고 금방 사라지곤 합니다. 그렇지만 소변에 이물질들이 섞이면서 거품양이 많아지거나 지속되곤 합니다. 이러한 거품뇨는 단백뇨 때문에 발생하는 거품뇨가 가장 많은데 소변에 당 혹은 혈액이 섞일 때도 거품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거품뇨에 대해서


거품뇨는 말 그대로 소변을 보았을 때 거품이 비정상적으로 섞여져서 나오는 증상을 말합니다. 보편적으로 건강한 사람들의 경우 소변을 볼 때 거품이 많지 않을 뿐더러 소변을 본다고 하더라도 순간적으로 거품이 많이 일곤하지만 금새 사라지곤 합니다. 이와 다르게 소변을 볼 때 거품이 과하게 많다거나 시간이 지나더라도 없어지지 않을 경우 거품뇨라 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소변에 단백질이 섞여져서 나오는 단백뇨 경우에 나타날 수 잇습니다.




*단백뇨란?


단백질이 소변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단백뇨는 심한 운동 이후나 육류를 갑작스럽게 많이 먹는다거나 열이 있는 경우 일시적으로 발생 할 수 있지만 단백뇨가 장기간 지속될 경우 사구체신염 같은 신장질환, 고혈압, 당뇨와 같은 질환에 따른 신장병 발생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단백뇨 판정방법


단백뇨 유무확인을 위한 검사 방법으로 정성검사인 시험지법 검사 그리고 소변내 단백량 측정, 실제 몇 그람이 나오는지 검사인 정량검사인 24시간 소변검사가 있습니다. 만일 수 주 이상 거품뇨가 지속되면서 단백뇨가 의심된다면 시험지법 검사뿐 아니라 정량검사를 함께 시행하여야하고 혈액검사 등의 정밀 검사가 필요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조절되지 않는 당뇨병이 있을 경우 거품뇨를 보일 수 있기에 이에 관련한 검사도 변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