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만성신부전 겨울철 관리

만성신부전 겨울철 관리


먼저 만성신부전이란 혈액에서 불필요하는 노폐물 및 수분을 걸러내어 소변을 생성하고 체내 항상성을 유지시키는 신장이 3개월 이상 구조적이나 기능적인 손상으로 인해서 신장 기능이 떨어지는 질환입니다. 만성신부전이 무서운 이유는 한 번 나빠질 경우 회복이 어려울뿐더러 심각해져 말기신부전으로 이어지면 신장이식 및 투석치료 없이는 일상생활이 불가능해집니다.



겨울철 만성신부전 관리


만성신부전 환자는 대개 고혈압이 동반하곤 합니다. 겨울철 추운 날씨에는 말초현관이 수축되어 혈압이 상승하곤 합니다. 이렇게 급작스럽게 상승한 혈압은 심장에 부담을 주어 심혈관질환에 따른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01. 체온 따뜻하게


겨울철 추운 날씨에는 가급적 외출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 외출이 필요할 때에는 얇은 옷을 여러겹 걸치고 방한용품으로 모자와 장갑, 목도리 등을 이용하여 체온을 잘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02. 독감예방접종과 개인위생 지키기


대부분의 감기 및 독감은 손을 통해 감염되곤 합니다. 그렇기에 감기와 독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개인위생에 신경쓰는 것이 필요한데 손을 자주 씻을 경우 감기 및 독감을 예방하는데 도움됩니다. 특히나 만성신부전 환자의 경우 독감에 걸리면 일반인과 비교시 더욱 심할 수 있기에 독감예방접종을 꼭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03. 추운 날씨라도 운동은 꾸준히


추운 겨울철 날씨에 운동하는 것은 주의를 요하지만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만 추운 새벽에 찬 바람을 맞으면서 운동하는 것은 피하도록하고, 따뜻한 낮이나 실내 운동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과한 음주는 자제하여야 하고, 금연을 실천하여야하는데 알콜은 관상동맥을 수축시키고, 흡연은 교감신경항진 혹은 저산소증을 발생시켜 심장에 부담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