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신부전 치료

신부전 치료



만성신부전이라는 질환은 신장이 3개월 이상 손상 혹은 신장기능이 감소되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우리 몸의 장기 중 신장은 혈액 내의 노폐물들을 걸러낸 후에 소변을 통하여 배출시키는 기능을 할 뿐 아니라 혈액 내의 전해질 농도 조절 및 혈압을 조절하는 등 다양하고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데, 신장기능이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서 정상기능의 35% ~ 50%까지 감소한다 하더라도 별달리 보여지는 증상이 없어 뒤늦게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장기능이 저하되어 노폐물 배설 및 전해질 농도 조절과 같은 가장 기본적이라 할 수 있는 기능 조차 하지 못할만큼 심각해질 경우 투석치료 및 신장이식 등의 신대체요법이 필요하게 됩니다.


신부전 치료에 앞서 증상은?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신부전은 초기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으나 신장기능이 점차 저하되면서 피곤함을 느끼고, 가려움증과 식욕부진 등의 요독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투석 및 신장이식과 같은 신대체요법이 필요한 말기 신부전에 이르게 될 경우 호흡곤란과 식욕부진, 구토 등의 증상들이 더욱더 심해지고 신부전 치료로 신대체요법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정상적인 생활은 없는 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신부전 치료 알아보기


신부전 치료에 있어 식이요법은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식이요법을 통하여 만성 신부전을 고칠 수는 없으나 신장기능이 더욱 빨리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요독증에 따른 증상을 방지하는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신부전 환자의 경우 신부전 치료로서 철저한 식이요법이 필요합니다. 



신장 기능이 점점 더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원인 질환이라 할 수 있는 고혈압과 당뇨를 철저하게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며 신장기능의 악화를 지연시키고 호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경희生치료 > 신장질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백뇨 원인 질환  (0) 2018.06.11
단백뇨 장기간 지속되면 신장질환 의심  (0) 2018.05.31
신부전증 치료  (0) 2018.05.09
신장질환 자칫 투석과 신장이식까지  (0) 2018.03.14
단백뇨 치료  (0) 2018.03.09
만성신부전 겨울철 관리  (0) 2018.02.28
신부전증  (0) 2018.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