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신부전증 치료

신부전증 치료




만성 신부전증은 만성 사구체신염, 당뇨병선 신부전, 고혈압성 신경화증 등과 같은 여러 다양한 질환들로 인해 신장이 기본적으로 수행하여야 할 배설과 조절기능, 대사 및 내분비 기능에 이상이 발생하거나 전체적으로 기능이 저하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처럼 만성적으로 신기능 장애가 발생하면서 사구체여과율이 50%이하로 떨어지게되면 대개 지속적으로 사구체여과율이 저하되게 되면서 결국 말기신부전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사구체여과율이란 무엇일까요?


신기능검사법 중 하나로 사구체여과율 GFR: Glomerular Filtration Rate은 사구체에서 소변이 여과되는 속도를 말합니다. 신장이 일정한 시간 동안 특정한 물질들을 제거할 수 있는 혈장량을 말하며 ,신장기능을 가장 잘 반영시키는 지표라 할 수 있습니다.


최소 3개월 이상 동안 사구체여과율이 60ml/분 미만으로 저하된 모든 사람은 만성 신부전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류되는데, 이 수준 이하로 떨어진 경우 정상적인 성인이 가진 신장기능의 반 이상을 소실함을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사구체여과율은 혈액검사 그리고 소변검사 등을 통해 나온 수치를 계산하여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신부전증 치료에 앞서 증상은?


신부전 초기에는 별다른 특별한 증상을 보이지 않아 더욱 무서운 질환으로 불립니다. 그렇지만 점점 신기능 저하가 이뤄지면서 가려움증, 피곤한 증상, 식욕부진 등과 같은 요독증상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말기 신부전증에 이르게 되면 호흡곤란을 비롯한 식욕부진, 구토 등의 증상들이 더욱 악화되면서 결국에는 신부전증 치료로 투석치료 및 신장이식과 같은 신대체요법을 하지 않을 경우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가 없습니다.



신부전증 치료의 기본은 관리


치료의 목표는 신장기능이 말기신부전으로 진행되는 것을 늦추고 멈추는데 있습니다. 그렇기에 신장기능을 나빠지게한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 역시 중요한데, 신장기능이 더욱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당뇨와 고혈압, 고지혈증의 철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