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단백뇨 원인 질환

단백뇨 원인 질환


단백뇨는 단백질이 소변을 통해 배출되는 경우를 말하는데, 본인 스스로도 잘 모르다 건강검진을 하면서 우연히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단백뇨가 있다고하여 모두 병적인 것은 아니나 단백뇨가 지속적인 경우에는 신장 혹은 신장을 위협하는 전신질환이 있을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정확한 검사를 통한 확진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단백뇨 원인 질환은 어떤 것이 있을까?


단백뇨 원인 질환으로 장기간 이어져온 고혈압 그리고 당뇨병으로 치료하고 있는 환자분들의 경우 단백뇨가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또 다른 단백뇨 원인 질환으로는 신장에서 혈액을 걸러내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사구체에 질병이 생기는 사구체신염에서도 단백뇨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사구체신염 : 사구체신염은 소변을 걸러내주는 신장의 사구체에 염증 및 손상이 발생하면서 혈액을 걸러내어 소변을 만드는 과정에서 혈액 내의 단백질이 소변을 통해 배출되는 질환으로 고혈압, 당뇨병, B형간염 등의 질환으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고 이에 따른 사구체 손상이 발생하기도 하며 별다른 원인 없이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단백뇨 원인에 이어 증상은?


대표적인 단백뇨 증상으로는 거품뇨가 있습니다. 거품뇨는 소변을 볼 때 거품이 유난히 많이 발생하며 쉽게 가라앉지 않는 증상을 보입니다. 단백뇨로 인하여 전차 더 많은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출되게 될 경우 체내의 단백질량이 정상적인 상태보다 적어지게됩니다. 이로 인하여 발목부종, 다리 부종, 아침에 눈 주변부가 붓는 증상들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매우 심각할 경우 폐까지 부어버리는 폐부종이 발생하며 이 단계에 이르게 될 경우 숨이차면서 호흡곤란 증상 등으로 거동조차하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다량의 단백뇨가 동반될 경우에는 부종이 심할수도 있습니다. 먼저 식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하고 기본적으로 저염식이, 저단백식이, 저지방식이요법으로 식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일 소변에 거품이 증가하고 피로감이 심한 경우와 소변양이 점차 줄어들고 체중이 증가할 때, 흉통과 호흡곤란, 심한 옆구리 통증, 복부팽만감이 심해진 경우에는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이므로 바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