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에 나쁜 음식 어떤 것을 피해야할까?

당뇨에 나쁜 음식 어떤 것을 피해야할까?



대한당뇨병학회에 따르면 당뇨병을 가지고 있거나 당뇨로 이어질 수 있는 당뇨병 전단계인 우리나라 인구 수가 약 1300만명에 달합니다. 국민 4명 가운데 1명이 당뇨 혹은 당뇨전단계라는 이야기로 급격히 성장해버린 경제, 서구화 되어진 생활양식, 활동량의 저하, 과한 스트레스, 평균수명의 연장 등의 변화가 당뇨병이 늘어난 이유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당뇨병은 평생관리가 필요한 질환으로 철저한 혈당관리를 하지 않을 경우 당뇨증상이 악화되면서 생명을 앗아갈 수 있는 당뇨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에 당뇨관리의 가장 기본적인 건강한 식생활습관을 통하여 혈당관리를 실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당뇨에 나쁜 음식 어떤 것이 있을까요?


당뇨에 나쁜 음식으로 대표적인 것은 바로 설탕이 많이 들어가 있는 먹거리들 입니다. 사탕, 설탕, 잼, 엿, 달달한 쿠키, 술, 케이크, 파이류, 초콜릿, 젤리, 양갱, 약과, 조청, 유자차, 가당연유, 유색우유, 가당요구르트, 설탕 입혀진 플레이크, 과일통조림, 꿀떡 등은 당뇨에 나쁜 음식으로 당뇨병 환자의 경우 해당 식품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하버드대학교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육류섭취하는 횟수를 매주 3회 이상 늘어날 경우 당뇨 같은 질환에 걸릴 확률이 50% 정도 증가하게 된다 하였습니다. 식물성 식품 가운데서는 감자와 옥수수와 같은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들의 경우 섭취량을 조절하여야 합니다. 만일 감자를 먹을 경우 1개를 다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반 정도 먹는 것이 좋으며, 푸른 잎채소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혈당수치가 급격하게 상승시키는 정제된 곡물 및 단맛이 강하게 나는 과일주스도 피하여야 합니다.



당뇨에 나쁜 음식과 반대로 당뇨 환자에게 좋은 식품은?


당뇨병의 위험률을 낮춰주며 체중관리를 위해선 정제된 곡물은 피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통곡물로 식사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생선은 당뇨와 관련 높은 심혈관계질환의 위험성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며, 닭고기는 단백질이 풍부한 반면에 지방이 적어 포만감 및 체중관리에 효과적입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당관리를 위하여 단 음식은 피해야하는데 당분이 적게 들어가 있는 과일의 경우 제한적으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푸른잎채소로 시금치와 케일, 배추 같은 채소는 매 끼니 챙겨 드시는 것이 좋은데 식이섬유 및 수분함량이 높고 칼로리는 낮아 포만감에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단맛나는 먹거를 피해 견과류와 씨앗류 섭취가 체중관리 및 인슐린 민감성 향상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