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병 식이요법 궁금증 해결

당뇨병 식이요법 궁금증 해결


당뇨 유병률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당뇨병 식이요법은 당뇨환자가 혈당 및 혈중 지방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적정체중 유지, 좋은 영양상태를 통하여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의 경우 무작정 먹다가 체중의 급격한 증가, 혈당조절 실패로 인하여 심각한 당뇨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조심하여야 합니다.



균형 있는 영양소 섭취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은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영양소로 어느 1개라도 모자라거나 넘치면 안되기에 섭취비율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탄수화물-

탄수화물은 1g당 4kcal의 열량을 내는데, 밥/빵/떡/면류/감자/고구마/옥수수/과자 등과 같이 곡류식품에 주로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당질이라 부르는데, 음식 가운데 단맛을 나타내는 성분은 탄수화물의 한 종류를 말합니다. 혈당을 상승시키는 직접적인 원인이 되나 인체가 원활하게 기능을 유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단백질-

탄수화물과 마찬가지로 단백질 또한 1g당 4kcal 열량을 냅니다. 체조직 구성과 면역세포의 주요 성분으로 육류 및 어류가 단백질 식품이며, 두부와 콩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지방-

지방은 1g당 9kcal로 같은양을 섭취하였을 때 탄수화물과 단백질 보다 2배 이상의 열량을 냅니다. 동맥경화를 유발시키는 포화지방의 경우 대개 동물성 식품에 함유되어 있고, 반면 식물에서 얻어지는 기름은 대개 불포화지방입니다. 몸에 좋은 지방으로 잘 알려진 불포화지방이 많이 포함한 식품으로는 등푸른 생선과 올리브유, 호두와 같은 견과류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밥을 주식으로 하는만큼 권장되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섭취비율은 55~60%, 20~25%, 15~20%입니다.





당뇨병 식이용법 달달한 음식, 설탕은 먹은면 안될까?


무조건 단 음식을 피하는 것이 정답은 아닙니다. 달달한 음식을 섭취하여 되나 꼭 유의하여야 할 것은 먹은만큼 교환단위를 고려하여 다른 탄수화물 식품을 덜 섭취하여야 합니다. 꿀, 설탕, 초콜릿 등의 단 음식들은 대개 열량이 많고 다른 영양소가 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 음식을 너무 자주 섭취할 경우 영양 균형이 무너질 수 있어 주의하여야하며, 가능한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도 제한해야 한다? 당뇨병 식이요법 


과일의 경우 탄수화물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많이 섭취하게 될 경우 혈당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과일에는 비타민, 섬유소, 무기질도 다량으로 포함하고 있기에 적절한 양을 맞추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