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합병증 미세혈관합병증은?

당뇨합병증 미세혈관합병증 알아보기


(출처 + JTBC 1%의 정보)


당뇨병이 무서운 것은 바로 당뇨합병증 때문인데 미세혈관합병증으로 발생하는 문제로 대표적인 것이 바로 눈 그리고 신장입니다. 당뇨병으로 인하여 우리 안구 수정체에 변화가 생기게 되는 백내장, 홍체 변화에 따른 녹내장, 시신경이상, 외안근 마비 등이 합병증으로 발생 할 수 있는데 심각할 경우 실명까지 이어질 수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안구의 망막이란 비유하면 영화관 스크린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특히 당뇨병 환자의 경우 당뇨합병증으로 당뇨망막병증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성신증은 당뇨병성신장질환을 말하는데 신장기능이 점점 떨어져 결국에는 신장이식과 신장투석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출처 + TV조선 광화문의아침)



미세혈관합병증 당뇨망막병증은?


당뇨망막병증 초반에는 시력에 큰 영향을 주지 않으나 당뇨병으로 인해 고혈당이 지속될 경우 비증식성 망막병증을 거친 후 증식성 망막병증으로 진행되는데, 초기 확인하여 치료 할 경우 시력 감퇴를 지연시킬 수 있으나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안저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출처 + JTBC 알짜왕)


당뇨병성신증


당뇨합병증 미세혈관합병증으로 당뇨병성신증은 신장에 발생한 미세혈관합병증을 말하는데, 제대로 관리를 하지 않을 경우 만성신부전에 이어 말기 신부전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발생시키는 위험인자로는 가족력, 고혈압 및 인슐린 저항성의 가족력, 사구체여과율 증가, 미세단백뇨, 고혈당, 흡연, 야간 고혈압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신장 합병증 검사로는?

신장기능이 저하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신장기능검사를 실시하며, 소변검사를 통하여 미세단백뇨의 유무를 파악합니다. 이 미세단백뇨 검사는 당뇨병에 의한 신장합병증의 발생 여부를 초기에 평가하는데 도움이 되는 검사입니다. 그리고 소변검사는 단백뇨의 유무를 파악하는데 단백뇨가 나올 경우 신장 당뇨합병증이 진행되었음을 시사할 수 있습니다.



미세혈관합병증 당뇨병성 신경병증


당뇨신경병증은 당뇨를 장기간 앓고 있는 환자에게서 많이 발생하는데 당뇨를 앓은 기간이 길면 길수록 더욱 많이 생기게 됩니다. 흡연 및 체중증가는 당뇨병성 신경병증의 위험인자로 중성지방 증가, 고혈압, 심혈관계질환 등과 관련성이 있습니다. 신경병증을 조금 더 상세히 보면 통증과 온도, 접촉 등과 같이 외부로부터 여러 다양한 자극들을 감지하는 신체신경 가운데 주로 손 그리고 발등의 말초부위 신경이 만성적인 고혈당으로 인해서 손상받는 것을 말초신경병증이라 말하며, 신체의 여러 기능을 자율적으로 조절해주는 자율신경이 손상되는 것을 자율신경병증이라 합니다.


(출처 + YTN 헬스플러스라이프)


당뇨병은 물론 완치되는 병이 아니며 남은 평생을 관리하고 조절해야하는 병이기에 당뇨환자들의 경우 큰 거부감을 가지곤 합니다. 하지만 조금만 다르게 생각해보면 건강한 사람들도 더욱 건강한 삶을 지내기 위하여 술과 담배를 멀리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듯이 당뇨병 호나자 역시도 기본생활수칙을 잘 지킬 경우 건강한 삶을 지킬 수 있으니, 포기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치료하고 좋은 생활습관을 가지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출처 + 조선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