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신장결석의 정의와 원인

신장결석의 정의와 원인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장결석이란?

신장 결석소변 안에 들어있는 물질들이 결정을 이루고 침착이 되어 마치 돌과 같은 형태를 이루어 콩팥 안에 생김으로써 여러 가지 증상과 합병증을 일으키는 신장질환입니다. 이 신장 결석은 신장에서 만들어져 요관을 따라 이동하게 되며 크기가 작을 때는 소변을 통하여 저절로 우리 몸에서 빠져나가지만, 크기가 크면 이동하는 도중에 콩팥, 요관, 방광 및 요도와 같이 비뇨기계를 이루는 여러 기관에서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의원인은?


신장의 주요 기능우리 몸의 물, 여러 가지 전해질과 금속성 미네랄, 독소 등을 소변에 섞어 배출하는 것입니다. 대개의 경우, 신장 결석은 한 가지의 요인이 아니라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서로 작용하여 생깁니다. 신장 결석 소변 중의 여러 가지 성분의 균형이 무너질 때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양이 모자라고 소변 중에 여러 물질을 결정으로 만들 수 있는 성분이 존재하는 경우에도 신장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은 소변이 지나치게 산성을 띠거나, 알칼리성을 띠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으며, 우리 몸이 소변 중의 특별한 성분을 적절하게 다시 흡수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을 구성하는 물질로는 칼슘을 비롯해 수산, 요산의 농도가 소변에서 증가하게 되면 쉽게 신장 결석이 발생합니다. 결석의 구성 성분은 이러한 생성 요인에 따라 달라지며, 가장 흔한 신장 결석은 칼슘을 포함한 신장 결석입니다. 신장 결석의 성분을 정확하게 알게 되면 신장 결석을 초래한 원인을 아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의 종류


몸에서 배출된 신장 결석을 분석하면 결석의 구성 성분을 알 수 있습니다.

칼슘 결석- 신장 결석의 80%는 칼슘이 주 성분인 결석인데 화학적로는 수산 칼슘으로 되어 있습니다. 수산은 일부 과일과 채소에 존재하지만 우리 체내의 수산은 대부분 간에서의 대사 과정에서 생깁니다. 특정한 음식물이나 비타민 D의 다량 섭취, 일부 장에 시행된 수술과 여러 가지 대사 장애가 소변 내의 칼슘과 수산의 농도를 높여 칼슘 결석을 형성합니다.


요산 결석- 요산에 의하여 형성되며 우리 몸의 단백질 대사의 부산물입니다. 고단백식사를 계속하면 요산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통풍 환자에게서도 생길 수 있으며, 유전적인 요인이나 대사의 이상이 있는 경우 혈액 중의 요산이 증가하면서 소변 속의 요산에 의해 발생합니다.


씨스틴 결석- 신장결석재발이 가능하며 일부 사람들에게는 빈번하게 재발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신장 결석이 어떤 이유로 발생하는 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즉, 특정한 물질의 농도가 올라가거나 부족하면 신장 결석이 새길 수 있으므로 환자의 결석이 소변으로 나오면 이를 분석하여 어떤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밝히는 것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정확한 예방법을 알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설령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경우에도 충분하게 물을 마시고 식단을 조정하는 것으로 예방이 가능한 질환입니다.





신장결석의 위험 인자


수분부족 -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소변이 농축되어지고, 그 결과 신장 결석을 만들 수 있는 여러 물질들의 농도가 증가하게 되어 쉽게 신장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나이와 성별 - 대부분의 신장 결석은 20~70세 사이에 생기며, 남자가 여자보다 신장 결석에 걸리기 쉽습니다.


식이 - 단백질이 풍부하거나 짠 음식, 저칼슘 음식은 신장 결석의 가능성을 높입니다.


운동부족 - 자리에 누워서 생활하거나 직장에서 의자에 앉아서만 생활하는 경우라면 신장 결석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만 - 체질량 지수가 높거나 허리둘레가 큰 사람, 그리고 과체중인 경우는 장기적으로 신장 결석의 빈도가 높습니다.


고혈압 - 고혈압 환자의 신장 결석 발생률은 혈압이 정상인 사람의 약 2배로 높습니다.

 

위와 같은 위험 인자들에 대비하고 생활습관을 교정하여 결석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 하여야 합니다.  




 

#신장결석, #신장결석원인, #신장결석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