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만성신부전 5단계

만성신부전 5단계




만성 신부전 3개월 이상 신장이 손상되어 있거나 신장 기능 감소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만성 신부전은 신장의 손상 정도와 기능의 감소 정도에 따라 5단계로 나누어집니다. 잘 관리하지 않으면 마지막 단계로까지 악화되기 때문에 결국은 투석이나 신장이식과 같은 신장 대체 요법을 해야 합니다.


-1 단: 신장 기능 검사상 정상 혹은 소변검사상 이상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2 단계신장 기능이 정상의 69~89%로 약간의 기능 감소 증상이 나타납니다.

-3 단계신장 기능이 30~59%로 감소됩니다. 신장 기능 감소에 따른 합병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4 단계: 신장 기능이 15~29%로 감소됩니다. 신장내과의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고 투석 방법 및 이식에 대한 준비를 해야할 시기입니다.

-5 단계: 신장 기능의 15% 이하로 심하게 감소됩니다. 혈액투석, 복막투석과 같은 신장 대체 요법을 시작해야 되는 시기입니다.





만성신부전의 원인은?

만성 신부전의 원인은 지역 및 나이 등에 따라서 다릅니다. 그중에서도 주된 발병 원인은 당뇨병성 신장질환, 고혈압, 사구체 신염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낭성 신질환과 기타 요로 질환과 같은 질환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성 신부전의 증상은?

신부전의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느껴지지 않지만 점차적으로는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서 피곤함이 증가하고, 가려움증, 식욕부진 등의 요독증 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말기 신부전에 이르면 호흡곤란, 식욕부진 및 구토 등의 증상이 더 심해지면서 투석이나 신장이식 등의 치료를 받지 않게 되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만성 신부전의 치료법

신장 기능이 더 나빠지는 것을 막기 위해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의 철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신장 기능 저하가 진행되어서 말기신부전에 도달한 경우에는 식이요법이나 약물 요법만으로는 치료가 불가능하므로, 신장의 기능을 대신해 줄 수 있는 혈액투석, 복막투석이나 신장 이식을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