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만성 콩팥병 예방

만성 콩팥병 예방


만성 콩팥병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질병입니다. 주위를 둘러 보면 신장투석을 받는 사람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을 겁니다. 이렇게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만성콩팥병은 어떤 위험 요인이 있고, 어떻게 예방해야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많은 요인이 만성콩팥병과 관련됨 위험인자로 알려져 왔습니다. 콩팥병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키는 질병들의 대해서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콩팥병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키는 질병

 

1) 고혈압


콩팥과 고혈압은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콩팥은 혈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고혈압은 콩팥병의 원인이면서 결과이기도합니다. 혈압이 높아지면 콩팥 조직에 손상이 생기고 콩팥 기능이 저하됩니다. 반대로 콩팥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면 혈압 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혈압 조절은 심혈관질환뿐 아니라 콩파텽을 예방하기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고혈압이 있다면 콩팥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2) 당뇨병


당뇨병은 고혈압과 더불어서 만성콩팥병의 큰 원인입니다. 당뇨병에 걸리면 인체의 작은 혈관들이 손상이 됩니다. 콩팥의 혈관도 영향을 받기 시작합니다. 콩팥의 주요 기능이 혈액을 정화하는 것인데, 콩팥 내 혈액 여과 기능을 담당하는 사구체에도 문제가 생겨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혈당 관리를 철저히 하고 당뇨병을 치료하는 것이 콩팥병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3) 사구체신염


만성콩팥병에서 세 번째로 많은 원인 질환입니다. 사구체신염이란 단백뇨나 혈뇨가 나오면서 콩팥 기능이 나빠지는 질환입니다.

사구체는 피를 걸러 소변을 만드는 역할을 하는데, 염증 등 여러 원인으로 인해 사구체 기능이 손상되고 신장 기능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4) 비만


비만은 당뇨병과 고혈압의 주요 위험인자이며, 만성콩팥병의 위험인자입니다. 비만은 연령에 상관없이 만성콩팥병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복부 비만이나 내장 질환은 콩팥 기능 저하와 연관이 있으며, 콩팥 주변에 지방이 쌓여 콩팥을 누르게 되어 콩팥으로 가는 혈액량도 줄어 콩팥 기능이 저하됩니다.


  

만성콩팥병 예방 수칙


만성콩팥병 예방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주요 위험인자인 고혈압과 당뇨병 예방입니다. 따라서 평소에 혈압 및 비만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또한 건강 검진 등을 통해 콩팥의 기능이 나빠지지는 않았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만성콩팥병 예방 수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음식은 싱겁게 머고 단백질 섭치는 가급적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2) 담배는 반드시 끊고 술은 하루에 한두 잔 이하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3) 적정 체중을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고혈압과 당뇨병을 꾸준히 치료합니다.

5) 정기적으로 소변 단백뇨와 혈액 크레아티닌 검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6) 필요한 약을 콩팥 기능에 맞게 복용합니다.

 

이렇게 미리 예방하여 콩팥병이 발견되었다면 치료를 받으시고 혈압 조절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