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시력과 관련이 있는 당뇨합병증

시력과 관련이 있는 당뇨합병증들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당뇨병에는 여러가지 합병증이 있는데 이 합병증이 더욱 무서운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력과 관련이 있는 당뇨 합병증들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당뇨 시력저하, 당뇨병성 망막병증, 백내장녹내장을 포함한 심각한 시력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혈당을 목표범위 내 유지하는 것은 눈 합병증을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또한 전체적인 안 검사를 받아서 미리 시력을 보호하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눈 문제의 조기발견은 좀 더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며 이후의 시력 손상의 진행을 중단할 수 있기 당뇨병 환자의 경우 정기적인 검사가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1. 망막병증


망막병증당뇨와 관련된 심각한 안질환입니다. 치료가 가능하며, 질환의 초기단계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성공적으로 치료되는 증상입니다.  망막병증증식형 망막증과 비증식형 망막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증식형 망막증 - 새로운 혈관이 망막 내외 및 주변에 생성된 것으로 좀 더 심각한 증상입니다. 이러한 새롭게 생성된 혈관은 얇고 약합니다. 혈관들은 쉽게 파열되거나 안구의 액체로 된 중심부에서 출혈을 유발합니다. 또한 심각한 당뇨병성 안질환은 망막의 부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시력상실까지로 발전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비 증식형 망막증 - 시력을 조금씩 감소시키는 망막병증입니다. 비 정상적인 부분은 망막에 한정되며, 황반과 관련되는 경우에만 일반적으로 심각한 시력문제를 발생시킵니다. 이러한 종류의 망막병증은 빨리 발견될수록, 치료가 더 쉽습니다. 만일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게 되면, 증식형 망막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2. 백내장


당뇨병 환자들은 일반 사람에 비해 빠른 시기에 백내장으로 발전될 위험성이 있습니다. 백내장안구위의 수정체가 혼탁해 지는 것으로, 일반적으로는 수정체 안 조직이 두꺼워지는 것이 원인이 됩니다. 결과적으로 빛이 당신의 망막에 적절하게 초점이 맞지 않을 수도 있거나, 시야가 뿌옇게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3. 녹내장


당뇨병 환자들은 일반 사람들보다 이른 나이에 녹내장이 발전될 위험성이 있습니다. 녹내장은 안구내 압력증가에 의해 유발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신경을 손상시킵니다. 녹내장의 최초 증상은 시야가 가장자리부터 보이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합병증들의 주 원인은 당뇨병입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원인 질환인 당뇨병을 예방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당뇨병으로 진단 받은 경우에는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서 당뇨 망막병증, 백내장, 녹내장 등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