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갑상선 질병,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대해

갑상선 질병,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대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이 잘 생성되지 않아 체내에 갑상성 호르몬 농도가 저하된 또는 결핍된 상태를 뜻합니다. 원인 갑상선 자체에 문제가 있어서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와 갑상선에서 호르몬을 만들도록 하는 신호에 문제가 생겨서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원인

갑상선 호르몬이 체내에 부족하게 되는 원인갑상선 자체에 문제가 있어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갑상선에서 호르몬을 만들도록 하는 신호에 문제가 생겨 갑상선 호르몬이 줄어드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자가면역성 갑상선염에 의해 갑상선 자체에서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를 말합니다.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이 있는 경우도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분비되지 않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을 제거한 경우 역시 갑상선 호르몬이 생성되지 못하므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올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은?

주로 만성피로, 식욕 부진, 체중 증가, 변비, 추위를 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 외에도 피부가 건조해지고, 여성의 경우 생리 주기의 변화가 생기며, 월경 과다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혈중 프로락틴 수치를 증가시켜 유즙 분빅 생길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심하게 부족한 경우 혼수 등의 신경하적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진단 방법은?


채혈 검사를 통해 혈액 내 갑상선 호르몬 농도를 측정하여 진단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경우 갑상선 호르몬의 농도가 정상보다 낮게 측정된다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의심해봐야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합병증은?

소아의 선천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경우정신지체 및 작은 키의 원인이 됩니다. 이미 지능이 떨어진 후에는 갑상선 호르몬을 보충해주어도 지능이 회복되지 않습니다. 성인의 경우 심혈관계 합병증이나 신경학적 합병증(혼수, 체온저하 및 저혈압)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