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합병증 중 만성합병증은 어떤것이있을까요?

당뇨합병증 중 만성합병증에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당뇨 합병증의 종류로는 크게 급성 합병증 만성 합병증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만성 합병증은 크게 혈관 합병증과 신경 합병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혈관 합병증은 다시 뇌혈관, 심장 혈관, 말초 혈관 등에 오는 대혈관 합병증안저 혈관, 신장 혈관 등에 오는 소혈관 합병증당뇨병성 신증, 당뇨병성 망막증 등이 있습니다. 또 신경 합병증은 크게 말초 신경 장애와 자율 신경 장애로 나눌 수 있습니다.

 

혈관 합병증의 원인은 아직까지 확실하게 밝혀져 있지 않으나 일차적으로 고혈당이 원인이 됩니다. 당뇨병성 신경 합병증은 혈관 합병증과는 달리 비교적 초기에도 잘 합병되지만 혈당을 조절을 잘 해주는 것만으로도 호전이 가능합니다.

 


만성 당뇨 합병증 종류는?

 

1. 당뇨망막병증


당뇨병에서 말초순환장애가 발생했을 때 망막의 미세순환에 장애가 생겨 시력감소가 발생하는 것 입니다. 당뇨 합병증 중에서도 아주 무서운 질환입니다. 혈관이 막혀 영양 공급이 중단되고 이 혈관들이 터지면 실명에까지 이르게 됩니다. 기 증상은 거의 나타나지 않지만 조금씩 지남에 따라 시선을 돌릴때 까만 줄이나 점들이 돌아다니는 비문증이 나타납니다. 더 심해질 경우에는 핏줄이 터진 것처럼 물체가 눈을 뿌옇게 보이게 만드는 증상도 나타납니다.

 

2. 당뇨병성족부


당뇨병을 앓으면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고 감각이 둔해지며, 세균감염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세균에 대한 저항력과 치유능력이 떨어져 작은 상처에도 괴사가 급속히 진행되며 궤양이나 괴저등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키고 결국 절단할수도 있게 됩니다. 당뇨병성 족부괴사 고위험군으로는 만성 당뇨 합병증 환자, 과도한 흡연을 하는 사람, 혈당 조절 장애 등이 있습니다.

 

3. 당뇨병성말초 신경병증


당뇨병을 오래 앓으면 신경섬유가 손상을 받는대, 모든신경계에 나타나지만 주로 말초신경에 나타납니다. 혈당 조절에 따라 당뇨병성 신경병증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발에 저림증상, 감각이상, 무감각, 심한통증 등이 있고 부드러운 물체가 닿아도 통증을 느끼기도 하고 이런 증상은 밤에 더욱 심해지기도 합니다. 



위와 같은 합병증과 당뇨병은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만으로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혈당의 상승이 지속될 경우에는 혈관이고혈당으로 인한 혈 막히게 되는 증상이기 때문에 혈다을 정상수치로 유지하여 관 손상을 방지하는 것이 치료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