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소아 및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제 1형 당뇨병

소아 및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제 1형 당뇨병에 대해서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제 1형 당뇨병이란?

우리나라 당뇨병의 2%미만을 차지하는 희귀한 병입니다. 주로 소아, 유아기, 사춘기 때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30세 전에 진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성인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제 2형 당뇨병과 달리 유전적인 요인이 작용함에도 불구하고 가족력은 제 2형 당뇨병보다 적습니다.




제1형 당뇨병 췌장의 베타세포가 파괴되고, 이 때문에 베타세포에서 분비되어야할 인슐린이 결핍되어 발생합니다. 대부분 자가면역기전에 의해 발생하므로 췌도 특이 자가항체 검사성 양성으로 나오거나 인슐린 분비 정도를 측정하여 결핍 정도를 확인하면 진단이 가능합니다.

 

제1형 당뇨병인슐린이 전혀 분비되지 않기 때문에 외부에서의 인슐린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만약 인슐린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에는 고혈당이 악화되어 당뇨병성 케톤산증을 동반한 급성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고혈당으로 일어나는 급성 합병증 초기에 적절한 치료가 시행되지 않을 경우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는 위험한 증상입니다. 이와 같은 케톤산혈증의 병력이나 고혈당과 동반된 혈장 및 소변 케톤의 검출은 제1형 당뇨병을 검사하는 방법이 됩니다.


 (출처: 조선일보)

당뇨 병의 치료 법 및 조기 예방은?


당뇨병 환자에게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건강한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입니다. 체중을 잘 조절하는 것과 당분 섭취를 제한하는 것, 꾸준한 혈당체크, 소금, 염분 섭취 제한, 술, 담배 금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인슐린치료가 필요합니다.


생활습관 교정을 통해서 체중을 5%정도 줄이게 되면 제 2형 당뇨병의 발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00%예방하는 것은 아니지만 가장 믿을만 하고 부작용이 없는 방법이므로 적극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