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와 고혈압의 관계에 대해서

당뇨와 고혈압의 관계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당뇨와 고혈압은 늘 같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당뇨병과 고혈압 질환 모두 동맥경화증을 유발하는 중요한 질병입니다. 두 질병 모두 그 원인이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임상 양상으로 나타나므로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두 질병 외에 비만, 고지혈증 등을 포함해 대사증후군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당뇨와 혈압이 동시에 있는 유병률은 아직 보고되지 않았지만 당뇨병이 있는 환자에게서 고혈압이 동반될 확률은 당뇨병이 없는 사람보다 약 2.5배 가량 많습니다. 



당뇨병이 있으면 혈압이 증가할 뿐 아니라 인슐린 저항성이 커지고 유리지방산이 과량 분비되어 활성산소, 최종 당화종산물 등이 생성되고 결국 동맥 내피 손상이 초래됩니다. 동맥내피손상은 혈관의 확장 능력이 현저히 감소되고 수축을 지속시켜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동시에 동맥 경화증을 악화 시키기도 합니다. 따라서 당뇨병이 있는 경우 고혈압이 발생하는 확률이 커지는 것입니다.

 


당뇨와 혈압, 주의해야 할 점은 뭐가있을까?

 

당뇨병이 있는 환자가 고혈압 증상도 나타난다면 '당뇨성 고혈압' 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당뇨병과 고혈압의 인과관계를 단순하게 연결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이런 용어는 바르지 않습니다. 다만 당뇨병은 혈관의 손상 외에도 신장에 병변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이 역시 고혈압의 원인이 됩니다. 그렇다면 혈압을 적당히 유지하고 당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떤 생활 규칙이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금연할 것

흡연을 하는 분들은 건강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금연을 해야 합니다.

 

- 정상 체중 유지

과체중은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켜 질병을 더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식이요법을 철저히 시행해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콜레스테롤 식품은 피하라

동물성 기름, 달걀노른자, 갑각류, 육고기의 지방부위콜레스테롤이 많은 식품은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꾸준한 운동

운동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므로 혈압 및 당뇨의 치료에 매우 중요합니다. 매일매일 걷거나 뛰는 운동을 1시간~1시간 30분 정도 매일 운동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절에 이상이 있거나 기관지 천식이 동반된 환자는 수영을 하거나 물속에서 걷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