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병 증상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당뇨병 증상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출처: TV조선광화문의아침>


당뇨병의 전형적인 증상은 크게 4가지 증상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갈증이 많이 나는 다갈, 다뇨, 공복감 또한 식사량을늘림에도 불구하고 계속되는 체중 감소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그 원인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당뇨병 증상의 원인은?

몸 속의 모든 세포는 살아가기 위해 에너지를 필요로 합니다. 이러한 에너지는 사람이 섭취하는 음식이 지방과 당으로 변환되어 공급됩니다. 이 포도당은 정상 혈액의 구성 물질로써 혈류를 따라 체내를 이동합니다. 각각의 세포는 혈류로부터 포도당을 취해 에너지로 이용하게 되는데, 이와 같이 세포가 혈중 포도당을 취하는데 필요한 물질이 인슐린 이라 불리는 단백 물질입니다. 인슐린은 췌장의 베타 세포에서 생산됩니다. 췌장위장 옆에 위치한 장기를 말합니다.

 

- 혈당수치가 증가하면 베타 세포에서 혈류로 인슐린이 방출돼, 혈중 포도당을 세포로 이동시킵니다.

- 인슐린은 세포 표면의 단백질에 부착한 후,혈중 포도당을 세포 내로 토과시켜 에너지로 사용되게 합니다.

 


제2형 당뇨병 혹은 임신성 당뇨병의 환자의 경우 충분한 양의 인슐린을 생산하지 못하거나 '인슐린 감수성이 낮으므로' , 몸에서 인슐린을 적절히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제 1형 당뇨병 환자는 인슐린 생산이 불충분하거나, 인슐린이 전혀 생산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인슐린이 불충분할 경우, 체내 세포는 혈류 중 포도당을 이용할 방법이 없게 되므로, 혈당수치는 상승하는 반면 세포는굶주리게 되는 것입니다. 이 때 뇌는 세포 내 에너지 부족에 반응해 식사를 더 섭취하도록 하는 신호를 보내는 한편, 체내 다른 세포의 경우 지방과 근육 단백질을 분해해 에너지를 얻으려 합니다. 동시에 간에서 근육 단백질이 포도당으로 변환되며, 악순환이 발생합니다. 포도당은 더 많이 생산되나 이러한 포도당을 세포 내로 들어가게 하는 인슐린이 부족하므로, 포도당에서는 에너지가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혈당의 양이 많아지면 소변으로 유출되는데, 정상인의 소변 중에는 당이 검출되지 않습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소변 중의 당이 물을 끌어들입니다. 이처럼 흡수된 물의 양이 많아지므로 소변 횟수가 증가하므로 국갈이 심해지고 물을 과도하게 마시게 됩니다.



 

인슐린 결핍 시 발생하는 이와 같은 반응들이 당뇨병 환자의 전형적인 4가지 증세를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