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금연을 하게되면 몸에서 일어나는 좋은 반응들

금연을 하게되면 몸에서 일어나는 좋은 반응들


금연을 하면 몸에서 일어나는 좋은 반응을 소개해드립니다곧 다가올 새해를 맞이해 올해에는 꼭 금연을 실천하리라 다짐하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오늘은 금연을 하게 되면 몸에서 일어나는 좋은 반응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금연을 한다는 것이 왜 새해계획으로까지 오게 되었을까요 그 이유는 바로 담배의 성분에 있는 니코틴 때문인데 이 니코틴은 대마초보다도 중독성이 심한 성분이기 때문에 금연 초기에는 금단현상 때문에 금연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니코틴은 체내에 흡수가 잘 되는 물질로써 흡연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7초만에 뇌에 도달하여서 혈압과 맥박을 상승시킴으로써 심장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담배의 성분으로는 니코틴 외에도 타르, 일산화탄소, 니켈2-나프틸아민 등 체내에 흡수가 잘 되는 성분들로 되어있고 수많은 발암물질과 독성 물질이 포함된 담배는 남녀노소 모두에게 백해무익하며, 한 번 흡연을 하기 시작하면 금연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렇다면 금연은 어떻게 해야할까?


금연을 결심했다면 금연보조제를 이용해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금연보조제는 가까운 약국이나 시중에서도 구할 수 있지만, 자신에게 맞는 금연보조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금연클리닉이나 전문가와의 상담 후에 자기한테 맞는 금연보조제를 사용하시면 더 좋겠습니다그럼 금연 보조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01.  니코틴 패치


금연보조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바로 니코틴 패치 입니다. 니코틴 패치는 피부를 통해 일정량의 니코틴을 흡수시키는 방법으로 니코틴 양이 몇 주의 단계에 따라서 줄어들게 되면서 금연을 하게 되는 방법입니다. 니코틴패치는 자기 자신의 흡연량에 맞는 것이 따로 있습니다금연패치 포장에 니코틴의 강도 별로 숫자로 표기되어있습니다. 본인에 흡연량에 맞는 패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 점은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02. 니코틴 껌


다음은 금연 껌으로 알려진 니코틴 껌입니다. 니코틴 껌은 구강점막을 통해서 니코틴이 흡수되도록 하는 금연보조제입니다. 일시적으로 흡연에 대한 욕구가 일어날 때 니코틴 껌을 통해 소량의 니코틴을 흡수하도록 하여서 흡연에 대한 생각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니코틴 껌을 씹을 경우에는 커피나 주스 등의 음료를 마시게 되면 니코틴 흡수를 막기 때문에 니코틴 껌 사용 전에는 음료를 마시지 않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03. 금연 파이프


다음은 금연 파이프입니다. 금연파이프는 시중에 판매되는 얇은 담배보다 약간 굵은 굵기로 빨면 박하 향이 납니다. 많은 사람들이 금연에 실패하는 이유 중 하나가 담배 연기를 마셨다가 내뱉으면서 하는 행위에 대한 위안을 대체할 것이 없기 때문인데, 이런 충동이 일어 났을 때 금연파이프를 이용하면 그 욕구가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 금연 보조제 3가지 외에도 꼭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금연하겠다는 의지가 금연에 있어서는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금연을 하게 되면 몸에서 일어나는 좋은 반응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01. 피부 노화 방지


흡연은 여드름과 잡티 등 피부손상을 방지하는 비타민A를 감소시키며 혈관을 막아 혈액순환을 방해하여서 피부가 탁해지고 칙칙하게 만듭니다. 또한 피부 속 콜라겐을 파괴하고, 유해물질이 피부표면에 달라붙어 모공을 막으면 블랙헤드, 여드름 등 각종 트러블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02. 구취를 없애고 치아 손상을 줄입니다.


흡연은 치은염, 치주염 등 구강질환의 발병률을 높이면서, 치아와 구강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쳐 비흡연자보다 치아 손상의 위험률이 50%더 높아집니다. 또한 치아를 누렇게 변색시키고 지독한 구취와 치아 손상을 가져올 뿐만이 아니라 구강 안에 있는 화학성분을 변질시켜서 플라크를 생성합니다.



03. 발기능력의 저하를 막아줍니다.


흡연은 발기되는 과정에 크게 영향을 미쳐 발기부전을 유발합니다. 혈액 속으로 흡수 된 니코틴은 음경 평활근의 이완을 방해하여서 해면체가 확장되는 것을 막습니다. 이 때문에 혈액이 음경 해면체 내로 충분하게 이동하지 못해서 발기 력이 약해집니다. 또 한 발기가 되더라도 오래 유지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금연을 권장합니다.

 

04. 폐암과 폐 질환의 위험성을 줄여줍니다.


흡연은 폐 질환의 큰 영향력을 줍니다. , 폐포, 폐에 있는 모든 면역체계에 변화를 일으켜 각 종 호흡기 질환을 유발합니다. 폐암으로 사망한 남성의 94% 그리고 여성의 79~80%가 흡연이 주 원인이었습니다.


05. 심혈관질환의 위험성이 줄어듭니다.


흡연은 50세 이하의 남성과 여성에서 심혈관질환의 가장 중요한 위험요소입니다. 니코틴과 일산화 탄소가 주요 원인이 되는데, 흡연으로 인해서 혈압과 심박수를 상승시키고 운동능력도 떨어뜨립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금연은 필히 하여야 하는 것으로 금연은 빠르면 빠를수록 더 좋은 결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