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콜레스테롤 정상수치와 낮추는 음식

콜레스테롤 정상수치와 낮추는 음식


             

먼저 콜레스테롤이란 우리 몸을 구성하는 조직 세포막의 구성 성분이고 호르몬을 만드는데 관여하기도 하며, 지질 대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우리 몸 안에서 만들어집니다. 이 콜레스테롤이 필요이상으로 많아지면 심장에 혈액공급을 해주는 동맥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과 다른 지방 물질이 쌓이게 되어 동맥경화를 유발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혈관이 좁아지고 혈관 수축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어서 심장에 영향을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요량 이상의 콜레스테롤은 심장질환까지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정상 수치 알고계신가요?


-안전수준: 200mg/㎗ 미만

-위험해질 수 있는 수준: 200~240mg/㎗-

-위험수준: 240mg/㎗ 이상

 


그렇다면 혈 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한 방법은?


-비만인 경우 체중을 줄입니다.

-총 지방 섭취량을 줄입니다. 

-포화지방인 동물성 식품의 섭취를 줄입니다.

-불포화지방을 섭취합니다. (식물성 기름, 생선 류)

-섬유소가 많이 함유된 잡곡 류, 채소류, 과일 등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식품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꾸준한 운동을 필수입니다. 


콜레스테롤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있을까


양파

양파의 효능은 혈액 속의 불필요한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녹여서 동맥경화와 고혈압 예방과 치료에 탁월합니다. 혈당을 저하시키는 작용과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병 예방 및 치료에도 좋습니다. 


호두

호두는 당뇨병의 예방, 치료에도 유용합니다. 호두 등 견과류를 매주 5회이상 먹으면 당뇨병 발생 위험이 20%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호두의 지방은 불포화 지방산이 대부분인데다가 혈중 콜레스테롤의 양을 감소시키는 필수 지방산이 많기 때문에 동맥경화,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마늘


마늘에 있는 `알리신`이라는질이 체내에서 콜레스테롤이 만들어지는 것을 방해해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떨어뜨리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줍니다. 또 혈액을 맑게 하고, 혈관 내 혈액이 응고되지 않게 하며, 혈관 부스러기 발생을 줄여 혈액 순환을 돕는 작용도 합니다. 고기를 먹을 때 같이 구워 먹으면 좋지만, 맵고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므로 하루 2~3톨 정도 적당하게 섭취 해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요리에 이용할 때는 물에 담가 매운맛을 빼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시마 혈중의 콜레스테롤을 운반하고, 수치를 낮추며, 혈관 안에서 피가 엉겨 굳는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 주는 `감마 리놀렌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여서 좋습니다. 산화되기 쉽고, 열에 약한 성분이므로 필요할 때 조금씩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 식품으로 알려진 콩은 지방질이 풍부한데 특히 혈관 속의 콜레스테롤을 씻어 내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콩을 이용해 만든 두부 역시 많이 먹은 사람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평균 10~30% 정도 감소했다는 결과가 있을 정도로 좋은 식품입니다. 그 외에 청국장, 된장, 비지 등도 콜레스테롤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으므로, 하루 식사 중 한끼 정도 콩이나 콩 가공 식품을 먹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을 좋게 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결명자는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도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결명자를 타지 않을 정도로 볶아준 후 물을 끓여서 마시거나, 죽을 만들어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몸이 찬 사람이라면 필요 이상의 섭취는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대에 적합한 음식은 꽁치, 올리브유, 김, 해바라기 씨, 돌나물 등 다양한 식품이 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자기자신의 체질을 잘 알고 필요 이상의 섭취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잘 알고 섭취를 하는 것이 건강한 콜레스테롤을 만드는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