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겨울철 목감기 벗어나기

겨울철 목감기 벗어나기


작년과 비교하였을 때 추운 날씨가 더디게 오고 있지만 한번씩 찬 바람이 부는 날에는 우리 몸은 어느새 움츠러들곤 합니다. 낮과 밤의 기온 차이가 심하다보니 목이 따끔거리고 잠기는 사람들이 많은데, 목감기는 목 안속의 점막과 인두 등과 같이 목 부분에 세균 및 바이러스가 감염되면서 일어나는 염증성 질환을 말합니다.



실내가 탁한 환경 그리고 직업상 말을 많이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목감기에 잘 걸리곤 합니다. 실내의 경우 환기를 잘 시켜주어 공기순환을 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며 말을 많이하는 사람들의 경우 평소에 물을 자주 마시는 등의 목관리르 꾸준하게 하여야 합니다. 목감기에 잘 거리는 사람들의 경우 평소에 후두부, 인두에 염증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부분의 목감기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회복되지만 면역력이 떨어지게 될 경우 재발이 잦기에 평소에도 관리를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겨울철 목감기를 예방하는 생활습관으로는 귀가를 하면 손발을 잘 씻고 구강 청결에도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주로 활동하는 공간의 환기를 자주하는 것이 좋으며, 마스크를 사용하여 감염을 예방하는 것 또한 하나의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목감기에 좋은 운동과 음식


운동은 면역력을 상승시키는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게 될 경우 근력강화, 심폐기능강화 등을 통하여 면역력이 상승합니다. 하지만 겨울철의 경우 운동전 스트레칭을 하여 부상을 방지하느 것이 중요하며, 몸을 따뜻하게 유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하고 나서는 따뜻한 물로 땀을 씻겨내고 마른 옷으로 갈아 입어야 합니다. 목감기 예방에 좋은 차로는 도라지차, 생강차가 좋은데 생강은 신체를 따뜻하게 도와주고, 도라지의 경우 기침 그리고 가래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귤, 오렌지와 같은 감귤류는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어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