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건강한 식습관 실천하기

건강한 식습관 실천하기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많은 것들이 필요하지만 그 중에서도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대표적인 건강을 지키는 방법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올바른 식습관은 생체에 균형 잡힌 영양소를 공급 해주어서 많은 질병예방과 건강유지에 큰 도움을 줍니다.


성인을 위한 식습관


하루 세끼 거르지 말고 같은 시간에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식사 시 곡류, 채소, 과일, 유제품 등 다양한 종류의 식품을 골고루 섭취해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 칼슘 과 같은 여러 종류의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지방이 많은 고기와 튀긴 음식 은 섭취량을 줄이고 지방은 총 섭취 열량의 20%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젓갈, 장아찌 같은 짠 음식은 줄이고 음식을 요리를 할 때에는 소금을 조금만 사용해 싱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간, 간경화 등의 질병에 원인이 되는 과음/과식을 하지 않고 삼시세끼 규칙적으로 식사하고 음식을 씹을 때 에는 천천히 잘 씹어서 먹으면 건강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과체중 비만을 위한 식습관


식사시간은 중추신경계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20~30분 정도로 하고 식사 중 밥을 씹을 때40~50번 정도 씹어 과식을 피하고 비티민등의 영양소를 온전히 섭취하며 것이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저녁식사는 8~9시 이전에 모두 마치며 그 이후로는 음식을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식사 중 TV시청, 신문읽기 같은 정신집중을 방해해 포만감 식사량에 무감각하게 만드는 행위를 하지 말아야 하며 지정된 장소 지정된 시간에 규칙적으로 식사하면 과식과 군것질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식사시간 외 허기가 질 때에는 물을 마셔 포만감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어린 아이를 위한 식습관


매일 같은 시간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습관을 들여 성인이 되어서도 이 습관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좋고 성장기인 어린 아이에게는 뼈와 근육 발달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이 풍부한 살코기 위주의 고기, 생선, 콘, 달걀 등 을 매일 섭취하도록 노력하고 간식으로는 과일 우유 등을 섭취하고 인스턴트음식(과자, 피자, 햄버거 등) 은 피해야 합니다.



여성을 위한 식습관


여성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가 바로 칼슘과 철분이다. 남성보다 여성이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크기 때문에 평소 충분한 칼슘섭취 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막고 변비를 예방할 수 있는 충분한 섬유질 섭취도 중요합니다. 심장질환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이고 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리는 포화지방산의 섭취 또한 줄여야 합니다. 대표적인 콜레스테롤 음식으로는 달걀 노른자, 육류 등이 있고 포화지방산 음식으로는 육류, 버터, 치즈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