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화상입었을 때 무조건 찬물?

화상입었을 때 무조건 찬물?


보통 화상을 입을 경우 보통 바로 찬물에 담그는 것이 화상입었을 때 바른 응급처치법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래서 화상을 입은 자리에서 얼음을 바로 대고 있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 이유는 뜨거운 열기를 없애려고 하지만 이는 증상을 악화 시킬 수도 있습니다.



찬 물 장시간 담그면 왜 안 좋을 수 있을까?


화상을 입으면 화상 부분에 열이 많이 전달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빨리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만 너무 찬 물에 화상 부분에 장시간 담글 경우 혈관이 수축되어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화상을 입었을 때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혈액순환이 원활한 것이 필요하지만 너무 차가운 경우 혈관이 수축되게되면서 혈액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상처 회복이 더뎌 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화상입었을 때 어떻게 응급처치해야할까?


화상을 입었다면 미지근한 물에 화상 입은 부분을 담그는 것이 안전하다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담그는 시간은 2분 ~ 3분 정도로 이정도만 되어소 대부분의 열기를 사라지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미지근한 물로 화상 부분을 씻어 낸 후에 화상연고를 바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병원을 찾아가야하는 경우


화상을 입었을 때 약간의 물집이나 피부가 잠시간 빨갛게 올랐다 가라않는 등의 정도는 괜찮지만 이러한 심한 통증이 지속적으로 이어진다거나 피부가 변색될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화상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