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눈 건강 지키기

눈 건강 지키기


건강은 행복한 삶을 지키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가 하루 종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감각기관이 바로 '눈'입니다. 현대인들의 경우 각 종 다양한 스마트기기들과 함께 언제 어디서든 디지털 화면을 보게되면서 가장 혹사되는 신체기관이 '눈'입니다. 우리들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그리고 잠에 들기 전에도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이동 중에도 스마트 기기를 놓지 않습니다.



이뿐 아니라 직장인들의 경우 8시간 이상 책상 앞에 모니터를 바라보면서 업무를 보고, 이처럼 장기간 전자기기에 노출되어진 눈은 과한 업무에 시달리곤 하는데, 눈이 침침해지고 뻑뻑해질 뿐 아니라 시력저하와 안구건조증 등의 안구질환 증세 또한 발생 할 수 있고, 심할 경우 노안에 따른 망막신경 악화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눈은 이상이 발생하면 쉽게 회복되기 어려운 신체기관으로 평상시에 건강한 눈을 위한 생활습관과 영양소 섭취 등을 실천하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눈 건강 지키기의 가장 좋은 방법은 전자기기 사용을 줄여주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을 자주 깜빡거려 눈 건강 지키기


눈을 빈번하게 깜빡거릴 경우 안구에 눈물이 고르게 퍼져서 눈을 촉촉하게 유지시켜주기에 자주 눈을 깜빡거리는 것이 좋은 생활습관방법 중 하나입니다. 장시간 동안 PC 모니터 및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면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급격하게 줄어들게 됩니다. 평소에 눈을 깜빡이는 횟수는 1분에 약 15회 ~ 20회인데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에는 약 4회 ~ 5회로 줄어들게 됩니다. 눈 깜빡임이 줄어들게 되면 눈이 쉽게 건조하고 피로해짐을 느끼게 됩니다.


눈 건강 지키기를 위한 영양소 섭취


눈에 건강하고 좋은 영양소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눈 건강에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3와 함께 시금치, 당근, 브로콜리, 부추 등의 녹황색 야채에 들어있는 비타민A 그리고 루테인은 눈 건강에 좋고 필수적인 영양소라 할 수 있습니다. 루테인의 경우 눈 망막 줌심에 있는 황반 구성성분인데, 눈의 피로도와 노화에 따른 황반 구성하는 색소가 줄어들며 루테인 밀도가 떨어지면 눈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루테인은 40세 이후부터 감소하기 시작하는데 망막의 구성성분 중 하나인 DHA와 함께 별도로 섭취와 보충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눈 주변 지압 눈 건강지키기의 한 방법


눈 주위를 가볍게 지압해주는 것은 눈의 피로가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눈 주변 혈관 속의 노폐물들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눈 지압방법은 검지와 중지를 사용하여 눈 주변의 뼈대 그리고 눈과 귀 사이에 움푹 들어간  관자놀이를 지압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약하게 눌러주고 조금씩 강도를 높여 누르는 것을 반복합니다. 지압과 함게 눈동자 굴리기 운동을 하면 눈 주변부의 근육을 풀어주어 눈 피로를 해소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주의할 것은 깨끗하지 않은 손으로 눈을 만지면 세균에 의해 염증이 발생 할 수 있으므로 손을 꼭 깨끗하게 씻고 눈 지압을 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