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더운 날씨 뇌의 활기 찾는 방법

더운 날씨 뇌의 활기 찾는 방법


무더운 날씨에 장시간 노출은 온열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을뿐더러 평상시보다 두뇌 회전이 느리다거나 머리가 멍한 등의 둔한 상태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두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 할 경우 기억력 및 집중력 향상에 좋습니다. 물론 이러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지능을 높이는 것은 아니었지만 최소한 뇌에 활기를 돋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카페인 섭취


카페인 성분은 우리 뇌에 활기를 북돋아주어 일을 하거나 공부를하는데 집중력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즉 커피와 차 같은 카페인 음료가 멍해져버린 정신을 깨우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장시간 유지되지는 않으나 단기간 집중력을 올리는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카페인 섭취량이 과할 경우 가슴이 뛴다거나 신경과민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섭취량 조절이 필요합니다.



뇌의 활력을 돋우는 아침식사


아침 식사에 대한 여러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아침 식사를 하는 것이 기억력 및 집중력 강화에 유리하다 할 수 있습니다. 연구 가운데 아침식사를 한 실험참가자들은 식사를 하지 않은 사람들과 비교시 수행능력이 좀 더 뛰어난 면을 보였다고 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통곡물, 유제품, 채소, 과일 등을 포함한 아침 식사가 도움이 된다 합니다.



당분 섭취


당분은 우리의 뇌가 선호하는 주요한 연료 공급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달달한 음식을 섭취하고 나면 사고력, 기억력, 지적능력을 필요로하는 일을 할 때 보다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지나친 당분 섭취는 체중증가뿐 아니라 기억력 손실로 인해서 뇌 기능을 감퇴할 수 있기에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름철에 수분 섭취 뇌기능에 중요


건강한 음식물 섭취 뿐 아니라 수분 섭취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여름철 무더운 날씨에는 땀 배출량이 증가하여 탈수가 쉽게 일어날 수 있는데 이를 예방하는 것이 뇌가 좀 더 원할히 기능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러므로 항상 수분섭취에 신경을 쓰는 것이 필요하고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이 건강한 사고를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