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건강을 해치는 나쁜 자세와 생활습관

건강을 해치는 나쁜 자세와 생활습관


현대사회의 많은 사람들이 큰 돈을 벌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일을 합니다. 하지만 가끔 바쁜 현대 사회환경 등의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과도하게 몸을 혹사 시키고 건강을 해쳐가며 건강을 무시한 채 바쁘게 살아가며 일을 하곤 합니다. 살아가는데 건강이 얼마나 중요한지 인지하지 못한 체 말입니다. ‘젊어서 벌어둔 돈, 나이 먹어서 병원비로 다 쓴다’ 라는 말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 봤을 것 입니다. 아무리 돈을 많이 벌고 아무리 열심히 잘 살았어도 몸이 건강하지 못하면 다 소용 없는 것이되 버릴 지도 모릅니다. 일을 할 때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도 항상 건강을 생각하고 채기며 살아간다면 보다 더 질 좋은 생활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건강을 해치는 생활 습관들



1. 구부정한 자세

의자에 앉아있을 때 엉덩이를 앞으로 빼고 눕는 듯한 자세로 않아 있는 자세나 평소 어깨와 허리를 구부정하게 하고 있는 자세, 목을 앞으로 쭉 빼고 있는 자세 등은 디스크 등 많은 질병에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

앉을 때 다리를 꼬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척추변형, 골반 틀어짐 등의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엎드린 자세

잠을 자거나 독서를 할 때, 스마트폰이나 노트복 등을 사용할 때 엎드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목과 어깨 통증을 불러일으키고 혈액순환이 원활 하지 않아 몸이 붓고 안압이 증가하여 눈에 많은 피로가 갈 수 있습니다.


4. 담배 피는 습관

담배가 몸에 해롭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금연하는 것이 쉽지는 않은 것도 누구나 알고 있을 것입니다. 담배는 숙면을 방해하고 현관을 수축시켜 혈액공급을 방해하고 치아, 폐 등 많은 신체를 망가트리고 각종 암을 유발하게 만들 수 있으니 어렵더라도 금연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5. 생리 현상 참기

소변을 오랜 시간 참고 화장실에 가지 않는 다면 세균이 빠르게 증가하여 감염 요로 감염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6. 아침 기상 후 바로 스트레칭

아침에 스트레칭을 하면 좋다는 건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스트레칭을 하면 디스크에 걸릴 위험성이 있다고 합니다. 아침 스트레칭은 기상 후 커피를 마시거나 세수, 산책 등 10여분정도 다른 행동을 하여 몸을 완전히 깨운 후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건강한 삶과 건강한 신체를 지키기 위해서는 먼저 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으로 생활을 하면 보다 더 좋은 숙면에 들 수 있고 낮 시간 일상생활에서도 피곤함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또한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주어 신체적인 부분 또한 건강해 지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