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운동 전 제한하여야 할 음료

운동 전 제한하여야 할 음료



운동을 함에 있어 수분섭취가 중요하다는 사실은 모두들 알고 계실 것입니다. 운동 전, 중, 후 이렇게 3가지 시점을 나누었을 때 언제 수분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을지에 대해서 대개 운동을 하고 난 후에 마시는 것을 선택하곤 합니다. 운동을 하고 난 후에 생기는 갈증을 보충하는 것 때문인데, 사실 운동을 하기 전부터 수분섭취는 충분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체에 수분이 부족한 상태에서 운동을 시작할 경우 근육이 제대로 된 힘을 내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운동을 하는 가운데에도 신체균형감각 및 정확도가 떨어져 효과 또한 감소할 수 있어 운동을 할 때에는 운동전과 운동하는 중 그리고 운동 후 지속적으로 신경써야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의 경우 물 이외의 음료로 수분보충을 하곤하는데 제한하여야 할 음료가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스포츠 음료 섭취 제한


발달된 가슴, 팔 근육 등을 원하기 위해서는 스포츠 음료는 제한하는 것이 좋은데, 대부분의 스포츠 음료에는 사실상 설탕이 다량 함유하고 있고, 이와 달리 영양가가 있는 성분들은 거의 들어있지 않습니다. 당 성분의 경우 호르몬 시스템을 망가뜨릴뿐 아니라 운동으로 손상되어진 세포 회복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스포츠 음료는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제품 음료 섭취 제한


우유와 같은 유제품류의 음료는 운동전과 중에는 제한하고 운동을 끝마친 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에 들어가 있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의 경우 소화를 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유제품을 마시고 싶다면 생수에 유청 단백질을 섞어서 마시는 것이 나은데, 지방과 같이 소화를 늦추는 성분을 감소시키며, 단백질이 가진 이점은 얻을 수 있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탄산음료 섭취 제한


소다와 탄산수, 탄산음료의 경우 복부팽만감을 발생과 가스, 복통을 발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탄산음료의 경우 나트륨 함량 또한 높아 탈수까지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 소다와 달리 다이어트 소다의 경우 건강에 덜 해롭다고 생각 할 수 있지만 다이어트 소다에도 인공감미료인 아스파르테임이 들어 있는데 단맛을 내는 이 감미료는 어지럼증, 편두통, 기억상실 등을 발생시킨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설탕이 든 과일음료 섭취 제한


과일주스 섭취는 건강하다고 생각하기 쉬우나 당분 함유량이 높을 경우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생각 보다 많은 과일음료에 단맛을 내는 액상과당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신진대사장애, 간 기능장애, 비만 등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과일음료의 경우 신선한 과일을 직접 갈아 마신 음료를 마시는 것이 손실된 전해질을 보충하는데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