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우리 신체 장기 간 어떤 역할을 할까?

우리 신체 장기 간 어떤 역할을 할까?


피로 하면 자연스럽게 떠올리는게 바로 간입니다. 간은 우리 신체에서 해독작용 역할뿐만 아니라 면역작용, 대사작용, 답즙의 형성 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간의 기능이 저하되게 되면서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될 경우 간염과 간경화, 알코올성 간, 지방간, 간성뇌증 등의 여러 다양한 간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볍게 알고 넘어가기: 간염이란?

간은 여러 다양한 일을 수행하는만큼 각 종 다양한 세균과 유해물질을 접하게 되면서 여러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지만 그만큼 회복력 또한 뒤어나기에 병이 발생하여도 증상이 잘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간염은 증상이 일어나는 기간에 의하여 급성과 만성으로 나누어지며, 발병 원인에 의하여 바이러스성 간염 그리고 비바이러스성 간염으로 나누어집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A, B, C형 간염은 바이러스성 간염을 말하는데 오한, 열, 피로, 두통, 식욕부진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그렇다면 간은 어떤 기능을 하고 있을까요?


영양분 저장과 해독 기능


우리의 간은 혈액을 통하여 공급받은 영양분을 우리 신체가 필요로하는 물질로 만들어 저장합니다. 그리고, 신체내 생성된 여러 다양한 유해물질 및 외부로 들어온 음식, 약물, 박테리아, 식품 첨가물 등으로부터 생성되는 독성을 제거하는 해독작용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면역 작용


간은 우리 신체로 들어오는 세균 침입에 대한 방어작용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간 내부의 세포 가운데 쿠퍼라는 세포는 이물질을 잡아먹는 작용을 하며, 신체내에 칩임한 바이러스를 면역체계에 노출하여 체내의 면역작용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역할 또한 수행합니다.



단백질, 지방 등의 합성


간은 우리 신체가 필요로 하는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등의 여러 다양한 성분을 합성시켜 분비함으로써 생체기능에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간 기능이 나빠지게 될 경우 여러 다양한 기능이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약한 잇몸 등의 부위에 잦은 출혈, 혈당조절이 어려워지는 증상, 저혈당 등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음식물의 소화와 분해


간은 하루에 500ml ~ 1000ml가량의 담즙을 생성합니다. 이 담즙은 담관을 통하여 십이지장으로 분비되고, 지방 및 지용성 비타민이 쉽게 소화 및 흡수 될 수 있게 지방을 유화시켜주는 작용과 많은 노폐물을 대변으로 배설시키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간 역시도 신장과 마찬가지로 서서히 파괴되어 반 이상의 기능이 떨어진다하여도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아, 심각하게 나빠지지 않은 이상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아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개 간 기능을 떨어뜨리는 원인은 간염 바이러스 그리고 과한 알콜 섭취가 주요 원인입니다. 이 외에도 대사이상, 약물, 영양불량, 비만 등에 의해서도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건강한 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식생활습관과 과로, 스트레스, 과한 음주, 약물 오남용을 피하는 것이 필요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건강한 간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