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탈진증상 어떤 것들이 있을까?

탈진증상 어떤 것들이 있을까?



매일 피곤을 달고 사는 현대인들 가운데서도 피곤을 넘어서서 기진맥진 할 정도가 될 경우 건강에 커다란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의학박사 웨인스콧 엔더샌 의학박사는 충분한 수면과 휴식 등을 통하여 탈진 상태가 되는 것을 막아야한다고 하는데 신체에 발생하는 탈진증상은 심장병, 식욕조절, 염증 증가와 관련이 있고 바이러스성 감염의 위험성을 50% 증가시킨다고 한다. 미국 데일리번닷컴 건강정보사이트에서 탈진증상을 소개하였습니다.



스트레스가 과하다


스트레스 그리고 탈진의 경우 서로를 부채질하며 악순환의 고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대처하게되면서 탈진에 따른 불면증 증상이 생길 수가 있는데, 이 불면증은 또 극심한 스트레스 및 탈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명상기법과  같은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시키는 방법을 찾는 것이 필요합니다.



퍼석퍼석한 내 입술


입술이 마르면서 갈라지고 피부비늘이 발생하고 두통이 빈번하게 발생할 경우 체내에 수분이 부족함을 의심하게 됩니다. 수분이 부족하게 될 경우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수면전문가 마이클 J. 브래우스 박사는 신체내 수분이 부족할 경우 더욱 피곤하게 되며 이러한 증상이 발생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초조하며 정신이 흐리다


인간의 뇌는 수면을 꼭 필요로하는데, 수면이 충분치 못할 경우 제대로 가동되지 않게 됩니다. 신체는 충분한 수면을 통하여 화학적인 불균형을 안정화시키고 기분 및 행동을 조절하는 뇌의 부위를 회복하며, 하루 종일 저장하였던 기억 및 정보를 처리합니다. 엔더샌 박사가 말하길 수면을 충분히 취하지 못하게 되면 신체는 처질수 밖에 없으며, 저장된 기억 및 정보를 재처리하는 과정이 방해 받게되면서 중요한 업무, 일정 등을 잊기가 쉽고 초조하고 정신이 흐린 상태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정크푸드를 많이 찾게 된다?


열량이 유독 높은 정크푸드는 열량은 높으나 필수적인 영양소가 부족한 식품을 말합니다. 탄산음료, 햄버거, 과지방과자 등의 패스트푸드 및 인스턴트 식품이 대표적인데, 브레우스 박사가 말하길 피곤할 경우 고지방을 비롯해 고 탄수화물 음식을 찾게되는데 그렇기에 탈진증상을 보일 경우 더욱 정크푸드를 많이 섭취하게 됩니다.


탄수화물 및 지방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라!


탈진의 경우 스트레스 호르몬 코르티솔 수치와 일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코르티솔을 낮추기 위해서 우리의 뇌는 진정작용을 하는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늘리고자 합니다. 이 때 가장 좋은 방법이 탄수화물을 비롯해 지방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입니다. 엔더샌 박사는 정크푸드의 경우 혈당 및 인슐린 수치를 급격하게 상승시켜 더욱 기진맥진하게 만들기에 이러한 식품을 대신하여 과일 및 통곡물 등을 섭취하여야 한다고 말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