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당뇨병에서 이어지는 만성 신장 질환

당뇨병에서 이어지는 만성 신장 질환


당뇨라는 질환은 혈당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을 체내로부터 충분하게 생성하지 못하거나 적절하게 사용치 못하면서 발생하는 병으로 당뇨로 인하여 혈당이 상승하게 될 경우 전신에 걸쳐 신체 다양한 기관에 안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특히나 당뇨병을 장기간 오랜시간에 걸쳐 앓을 경우 콩팥이라 불리는 신장, 눈, 발, 신경에 당뇨합병증이 발생 할 수 있고, 고혈압 및 동맥경화증 등이 발생하면서 심혈관계 질환 또한 발생시키게 됩니다.



신장합병증을 부르는 당뇨병


당뇨병 환자에게서 흔히 발견되는 것이 바로 신장합병증인데 초기상태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어 대개 소변검사를 통하여 이상소견을 발견하곤 합니다. 후기에 이르러서는 신장기능이 떨어지게 되면서 신체가 붓거나 정상적으로 신장을 통하여 배출되어야하는 안좋은 물질이라 할 수 있는 요독물질들이 신체 내부에 쌓여지게 되어 치료해야하는 시기에 이를 수 있습니다.



당뇨병에 따른 만성 신장 질환 어떤 증상들이?


당뇨병성신증이라 불리는 당뇨병 만성 신장 질환의 초기 증상은 마찬가지로 특별한 증상을 보이지 않으며, 소변 검사를 통하여 단백뇨가 검출되곤 합니다. 하지만 적절한 시기에 제대로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신장기능이 점차 떨어지게 되고, 체중증가, 눈과 발목이 붓는 등의 증상, 울렁거리며 토하며 식욕이 감소하는 증상, 기운이 없고 가려우면서 쥐가 자주 발생하고, 빈혈 등의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여기에 더불어 갑자기 혈당조절이 잘되기 시작하면서 심할 경우 저혈당에 자주 빠지게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보인다면 혈액검사를 비롯하여 소변검사를 실시하여, 신장 합병증이 발생하였는지 그리고, 그 정도는 얼마나 심한지를 확인하여야 하는데, 만일 신장의 기능이 비정상일 경우에는 신장기능 감소가 당뇨병에 따른 합병증인지 조사하여야 하고, 만일 다른 원인이 발견되지 않는다면 최대한 오래 신장의 기능이 유지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당뇨병이 부르는 합병증 만성 신장질환 예방은?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조기진단이라 할 수 있습니다. 1년에 1번씩은 소변검사를 통하여 이상여부를 확인하여야하고, 정기 혈액 검사를 실시하여 혈당 및 신장의 기능 상태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운동은 적절하게 실시하는 것은 필 수 이고, 만병의 근원이라 할 수 있는 술 및 담배는 멀리한체 정기적으로 진찰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당뇨병은 혈당관리가 중요하기에 혈당을 더욱 잘 조절하도록하고, 식사의 경우 혈압과 붓기를 조절하기 위해 가능한 싱겁게 먹고, 단백질의 경우 조금 줄여주도록 합니다. 그렇지만 단백질 섭취를 너무 제한할 경우에는 전신상태가 더욱 안좋아 질 수 있기에 영양상담을 필히 실시하여 적절한 정도로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당뇨병 환자에게 항상 유의할 점으로 지속적으로 혈당 조절뿐만 아니라, 혈압조절 및 식이요법, 규칙적인 운동은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장 합병증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며 악화를 억제하기 위하여 정기적으로 진찰을 받도록 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