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만성 콩팥병 원인 무엇이 신장을?

만성 콩팥병 원인 무엇이 신장을?

 

만성 신부전 또 다른말로 만성콩팥병은 신장기능감소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거나 3개월 이상에 걸쳐서 신장이 손상되는 것을 말합니다. 만성 콩팥병은 5단계로 나누어지는데 제때 관리를 하지 못할 경우 마지막 5단계로 악화되면서 결국에는 신장 투석치료 및 신장이식과 같은 신대체요법을 취하여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09년부터 시작하여 5년치의 건강보험 진료비 지급자료를 분석결과 만성신부전증에 의한 진료인원은 2009년 9만 500여명에서 2013년에는 15만 800여명으로 매해 평균 13.6%씩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되어졌다고 합니다.

 

 

우리 신체 내의 신장은 혈액 속에 있는 노폐물들을 걸러낸 후 소변으로 배설하는 기관으로 만성 콩팥병이 무서운 이유 중 하나는 신장의 기능이 절반 이상 망가지기 이전에는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신장이 매우 안좋아진 이후에 발견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렇게 안좋아진 신장이 점차 안좋아지면서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신장기능이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는 말기 신부전이 될 경우 혈액 속의 노폐물을 기계를 통하영 걸러내는 투석치료 및 신장이식이 필요하게 되는데, 의학계에서는 만성 신부전증이 암보다 더욱 치명적일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오곤 합니다.

 

 

그렇다면 만성 콩팥병 원인은 대체 무엇일까?

 

만성 콩팥병 원인은 지역과 나이 등 각각 다를 수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주로 발병된 만성 콩팥병 원인은 당뇨병성신증, 고혈압 그리고 사구체신염 등이 있으며, 이 외에 원인으로는 다낭성신질환 및 기타 요로질환이 있습니다.

 

 

만성 콩팥병 치료 및 예방이 중요

 

한번 망가져버리면 신장기능을 되돌리수가 없기에 더욱 예방과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압 및 당뇨 등의 위험인자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며, 만일 만성신부전 환자가 고혈압이 있을 경우에는 혈압을 안정화시켜야하며, 당뇨병을 동반할 경우는 혈당 조절에 신경써야 합니다. 더불어 단백뇨가 있을 경우 저단백식이 권장되며, 식생활습관으로 저염식과 운동 및 금연, 절주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최근들어 당뇨환자가 늘어나면서 만성 콩팥병도

 

만성 콩팥병 원인으로 당뇨병성신증을 말 한 것과 같이 최근에는 고령화 및 당뇨병 환자가 증가하면서 만성 신부전 발병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