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콜레스테롤 제대로 알기

콜레스테롤 제대로 알기



고지혈증인 고콜레스테롤혈증은 혈액 내부에 콜레스테롤이 과하게 존재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신체 내 필요로하는 이상의 콜레스테롤이 많이 생성되거나 콜레스테롤이 함유되어진 식품을 자주 먹을 경우 혈액 내부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게되면서 동맥경화 등이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콜레스테롤은 몸 내부에서도 생성된다


사람들은 콜레스테롤이 식품을 통하여 섭취된다고 생각하는데, 콜레스테롤은 우리 신체 내 세포들이 제 기능을 하기 위한 필히 중요한 구성 성분 중 하나로 콜레스테롤은 단순히 음식물을 통하여 쌓이는 것만이 아니라 신체 자체적으로도 콜레스테롤을 생성해 냅니다. 즉, 콜레스테롤은 없어도 되는 성분이 아니라 세포들이 정상기능을 하기 위한 필수요소입니다. 



콜레스테롤 무조건 나쁠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콜레스테롤이 무작정 해롭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불리우는 LDL 수치가 높아지게 되면서 심장 관련 질환 위험률이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콜레스테롤은 우리 신체 내에 반드시 필요한 지방의 일종으로써 세포를 둘러싸고 있는 세포막을 형성하는 주요성분 가운데 하나이며, 혈관을 더욱 튼튼하게 하면서 호르몬을 생성하는데도 반드시 필요한 성분입니다. 



혈액 내 지방이 많아지는 고지혈증


육류섭취가 늘어나는 등 서구화 되어진 식생활습관의 변화부터 생활의 편의성 및 운동부족으로 인해 혈액 내부에 지방 성분이 더욱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증가한 콜레스테롤의 경우 동맥 벽 안쪽에 달라붙게 되면서 혈관을 좁히게 되며, 심할 경우에 혈액을 막게 됩니다. 이처럼 콜레스테롤이 막혀져버린 혈관으로 인하여 심장마비가 발생하기도 하며, 뇌졸중이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