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혈당 고민없이 섭취 가능한 식품

혈당 고민없이 섭취 가능한 식품


혈당관리에 가장 민감한 분들이 바로 당뇨병 환자입니다. 당뇨병은 다른 어떠한 질환보다 식이요법이 매우 중요한 질환인데 식생활 관리는 혈당을 관리하는데 있어 주요 요인이자 쉽게 생각 할 수도 있지만 매우 어려운 요인이기도 합니다. 탄수화물부터 시작해서 염분과 칼로리 등 혈당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것들이 한 두가지가 아니지만 이러한 당뇨병 환자에게도 비교적으로 보았을 때 자유롭게 섭취 할 수 있는 식품들이 있습니다.



채소는 자유롭게


당뇨병 환자의 경우 대부분 채소류는 자유롭게 섭취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당근, 우엉, 연근, 단호박, 도라지 고춧잎 쑥 등과 같이 당질이 6g 이상인 채소의 경우 제외이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향신료


당뇨병 환자의 경우 저염식, 저열량을 위주로하는 식이요법을 취하다보니 맛 없다고 느끼는 경우가 있는데 여기에 후추, 계피, 겨자, 식초, 레몬 등의 향신료를 첨가하게 될 경우 입도 즐겁고 건강한 식사가 가능합니다.



해조류


해조류의 경우 칼로리가 낮을뿐더러 비타민 및 무기질 등이 풍부하여 건강식과 다이어트 식이요법으로 빠지지 않는 식품인데, 해조류에 풍부한 섬유질은 콜레스테롤 합성을 방해하하면서 혈압을 안정시켜주어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심혈관계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무침, 볶음요리 조리시에는 설탕 및 기름 양을 과하게 넣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음료수는 달지 않게


음료수의 경우 당분 및 열량이 낮은 엽차류가 좋은데, 직장인들이 많이 마시는 믹스커피의 경우 열량이 높을뿐더러 포화지방산이 많은 설탕과 프림이 많이 함유되어서 절대적으로 삼가하도록 합니다. 가게에서 파는 무가당 주스는 건강한 음료라고 생각 할 수 있는데 설탕을 추가로 넣지 않았다는 뜻이며, 당분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기에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