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고혈압에 좋은 권장 운동

고혈압에 좋은 권장 운동



먼저 우리의 심장은 신체에 산소 및 영양분을 공급하며, 이산화탄소 그리고 기타 물질들 처리를 위하여 수축 및 확장을 반복하는데 이 가운데 혈관벽에 혈액이 미치는 힘이라 할 수 있는 압력을 수치로 표현한 것을 혈압이라고 합니다. 보통 고혈압 진단의 경우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 확장기 혈압의 경우 90mmHg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고혈압의 경우 증상이 없는 가운데 나타나며 심장질환을 비롯하여 뇌질환과 같이 치명적인 인체 손상을 일으키기에 매우 주의하여야 합니다. 


고혈압 환자에게 권장되는 운동 살펴보기


조깅하기



보통 조깅의 경우 시속 8km 속도를 의미합니다. 조깅의 경우 혈압강하에 좋은 운동이나 본인의 체력에 따라서 시행하여야 합니다. 목표심박수의 경우 여유심박수의 60~70%가 권장되는데, 강도가 과할 경우 운동으로 인한 이점보다도 운동에 따른 손상이 유발 될 수 있기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조깅 할 때의 유의사항으로는 전방의 15m를 주시하는 것이 좋고, 팔꿈치의 경우 120도 구부리는 것이 좋은데 발이 착지하는 것은 뒷꿈치가 먼저 닿도록하고 점차 앞꿈치로 체중이 이동되어야 합니다. 발이 지면에서 떨어질 때에는 엄지 발가락이 가장 늦게 지면을 밀듯 차는 것이 좋습니다.


속보하기



보통 속보의 경우 시속 6.4km 속도를 말하는데 30분 동안 속보를 할 경우 3.2km를 걷는 것을 의미합니다. 조깅과 동일하게 속보 또한 자신의 체력에 맞춰서 걷는 속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속보의 경우 시선을 전방 20m를 응시하는게 좋은데 보폭은 되도록 넓게하고, 팔꿈치의 경우 90도 굴곡은 유지한체 상체의 근육을 더 많이 쓸수 있으며, 허리를 바로 핀 상태로 걷는 것이 좋습니다.


등산하기



등산의 경우 고혈압 환자에게 있어 산의 높이에 따라 좋을 수도 혹은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에게 있어 2시간 이내로 완주 할 수 있는 산이 좋습니다. 등산의 경우 보통 걷기와 비교시 약 9배 운동강도이므로 조깅이 가능한 사람의 경우 등산이 괜찮을 수 있으나 조깅시 체력부담이 있을 경우 등산을 삼가는 것이 옳습니다. 더불어 등산의 경우 무릎, 발목, 허리에 부담을 주기에 등산 전에는 근골격 상태를 확인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