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신장검사수치 크레아티닌 사구체여과율

신장검사수치 크레아티닌 사구체여과율


먼저 만성신부전은 신장이 손상됨으로 인하여 신장이 정상적인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능력이 감소된 상태를 말합니다. 신장질환이 악화될 경우 노폐물이 쌓여지게 되면서 다양한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합병증으로 인하여 혈압이 상승하고, 신경손상, 빈혈, 뼈가 약해지며, 영양상태가 나빠지는 등의 증상들이 발생하며, 심혈관질환의 위험성 또한 높아지게 됩니다.



신장검사수치 크레아티닌 사구체여과율 살펴보기


신장질환은 안좋아졌다고 바로 증상들이 보이는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을 통하여 천천히 발생게 되는데, 만성신부전의 경우 당뇨병, 고혈압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신장질환으로부터 예방 및 관리 그리고 치료를 위하여 필요한 여러 검사들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크레아티닌 수치 검사와 사구체여과율 검사는 어떤 것일까요?



크레아티닌


먼저 크레아티닌에 대해 말씀드리면, 근육이 분해된 후에 생성되는 노페물을 말합니다. 크레아티닌은 신장을 통하여 배출되는데 신장손상이 발생하게 될 경우 혈중 크레아티닌 수치가 상승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크레아티닌 수치는 사구체여과율을 계산하는데 사용되어지는데 이 사구체여과율은 신장기능의 중요한 지표로 사용되게 됩니다.


사구체여과율 eGFR


구체여과율은 신장의 기능을 가늠한 신장질환의 단계를 결정하는 좋은 방법으로써 앞서 말한 크레아티닌 수치와 나이 그리고 성별 등으로 계산을 합니다. 만약 사구체여과율이 30ml/분 이하로 떨어져 있을 경우 서둘러 신장질환에 대한 보다 정확한 진료를 받는 것이 필요로 하며, 15ml/분 이하로 떨어지게 될 경우 투석 및 신장이식이 필요한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사구체여과율은 신장질환의 단계를 확인 할 수 있고 이에 따라서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신기능 저하 5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