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만성신장질환 신부전 치료

만성신장질환 신부전 치료


우리 신체 내의 신장은 우리말로 콩팥으로 불리우며 우리 몸 좌우 양쪽에 각 1개씩 있습니다. 신장은 혈액 내의 노폐물을 걸러내어 준 뒤 소변으로 배출시키는데 혈액 내의 전해질의 농도를 조절, 혈압을 조절하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만성신부전증은 신장이 제 기능을 못하게 되면서 전신에 다양한 문제를 발생시키는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신장의 기능은 초반에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습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신장기능이 감소하게 되는데 35% ~ 50%까지 감소하더라도 별다른 증상들을 보이지 않습니다. 허나 신장기능이 노폐물 배설과 전해질 농도조절의 기능을 제대로 못할 정도로 심하게 나빠질경우 신부전 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만성신장질환 어떻게 분류하는가


3개월 간 사구체여과율이 60ml.분 미만인 사람들을 만성신장질환을 가진 것으로 분류되는데 신장의 기능이 이 수준 이하로 떨어지게 될 경우 신장기능을 반 이상 소실되었음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만성신장질환 3단계부터 만성신부전으로 간주합니다.



만성신장질환 만성신부전 원인은?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고혈압, 당뇨병성신증, 고혈압 이 3가지인데 이 3가지 질병이 성인의 만성신부전을 발생시키는 전체 원인의 약 75%차지할 정도로 주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늦추고 멈추고 개선하는데 있다


만성신부전의 치료에 대한 목표는 신장기능의 마지막 단계라 할 수 있는 5 단계로 진행되는 것을 멈추게하고 늦추게하고 개선하는데 있습니다. 만성신장질환의 치료는 신장기능을 나쁘게 한 원인을 찾아서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로 하는데, 고혈압 또는 당뇨병으로 인해 발생되는 만성신장질환이 가장 흔한 원인이기에 혈압 그리고 혈당을 관리하고 조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위 논문은 임상사례논문으로 유럽내분비 의학 전문 학술지에 등재된 당뇨병성 신부전에 전통 한방치료가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였음이 등재 된 것으로 30년 된 당뇨에 따른 당뇨합병증으로 신장기능이 40% 정도 남아 있는 당뇨병성신부전 환자-만성신장질환 3기 환자의 신기능지표 eFFR이 개선되었고 단백뇨가 감소한 임상사례 논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