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집에서 조용히 혼자 할 수 있는 운동

집에서 조용히 혼자 할 수 있는 운동


건강은 만병통치 약이라는 말은 어느 누구든 알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이를 실천하기는 어렵고, 하지 않을 때의 핑계거리가 각양각색입니다. 운동을 하지 않으면서 오랫동안 앉아 있는 사람들의 경우 심장마비, 암, 당뇨병 등의 다양한 질환에 걸릴 위험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외부에서 비가 온다던가, 헬스장 시간이 맞지 않는다, 햇빛 때문에 등등의 핑계로 운동을 안하게 되는데 실내 집에서 조용하게 할 수 있는 운동들이 있습니다.



팔굽혀펴기


팔굽혀펴기는 가슴과 어깨를 비롯하여 삼두박근 등을 발달시키는 운동인데 바른 자세로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바른 자세로 어깨너비보다 조금더 넓게 손을 바닥에 놓은체 발뒤꿈치를 들고 난 후에 팔과 무릎을 곧게 펴줍니다. 이 상태에서 발가락 끝부터 어깨까지 몸을 일직선으로 만들어 준 후에 겨드랑이 쪽에 힘을 주고 가슴을 모은다는 느낌으로 팔을 펴줍니다. 팔굽혀펴기를 할때 허리가 내려가거나 엉덩이가 올라가는 등의 자세는 나쁜자세 입니다. 


팔굽혀펴기는 어떻게 운동하느냐에 따라서 전신 운동이라 할 수 있을 만큼 좋은 운동입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자세가 잘 못 될 경우 어깨를 다칠 수도 있기에 자신의 수준에 맞게 수량을 차근차근 늘려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스쿼트


허벅지 운동 중의 최고봉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스쿼트입니다. 스쿼트는 허벅지가 무릎 그리고 수평이 될 때까지 앉았다 섰다 하는 하체 운동입니다. 스쿼트 역시 자세가 매우 중요한데 발은 먼저 어깨너비로 벌려주고, 등을 꼿꼿하게  세워줍니다. 스쿼트는 만약 가능하다면 전문 트레이너에게 바른 자세를 익히는 것도 매우 좋습니다.



윗몸일으키기


복근 운동을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운동이 윗몸일으키기입니다. 왠지 윗몸일으키기는 발을 고정시켜줄 무엇인가가 있어야 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없어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바닥에 누은 상태에서 무릎을 구부리고 발은 바닥과 떨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이 상태에서 양손을 귀에 댄체 복부에 힘을 주어서 고개를 듭니다. 복근에 힘을 준체 팔꿈치가 무릎에 닿도록 등을 구부리면서 상체를 일으키도록 합니다. 이후 복근 쪽에 힘이 풀어지지 않도록 하면서 원 위치하는 것을 반복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