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피부를 지키기 위해 운동하라!

피부를 지키기 위해 운동하라!



많은 여성이라는 표현보다도 대다수의 여성분들이 피부에 대해서는 매우 민감합니다. 그리고 좋은 피부를 가진 사람들을 부러워하곤 하는데 최근에는 남성들도 피부관리에 관심이 높아져 남녀 구분할 것없이 피부관리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피부관리라고하면 가장 먼저 사용하는 화장품에 대해서 관심을 갖지만 좋은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보다 더 좋은 피부관리 방법이 바로 운동하는 것입니다. 운동을하면 땀을 흘리면서 기분이 좋아질 뿐만 아니라 체중 조절, 근력 강화에도 도움이 되지만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땀이 나있는 상태에서 방치하게 될 경우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되기에 땀은 안좋다고 생각 할 수 있지만 땀은 우리 피부에 유익한 도움이 되기도 하는데, 운동을 할 때 흘려지는 땀은 피부 모공을 열어주어 안에 쌓여진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하기 쉽도록 해줍니다. 



운동을 하게 될 경우 마이오카인이라는 물질이 활성화 되는데 젊은 피부와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이 물질의 경우 혈류를 타고 흐르면서 신체 조직 내부의 각 종 세포를 활성화 시키는데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인생 후반기에 운동을 시작하여 피부 질이 떨어지는 속도를 지연시키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운동을 하면 혈류를 증가키면서 빠른 속도로 산소를 혈액으로 공급해주는데 혈류가 증가하게 될 경우 신체 밖으로 세포 잔해물이 잘 빠져나가게 됩니다. 우리가 세면을 할 때 폼클렌징으로 피부 표면을 씻어내는데 운동을 통한 땀 흘리기는 피부 안쪽 깊숙한 곳부터 깨끗이 청소된다 할 수 있기에 운동은 피부 지키기에 도움이 됩니다.


물론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기에 운동을 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되지만 운동은 전신건강을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가 상승하지 않도록 예방해줍니다. 이 코르티솔의 수치가 급격하게 올라가게 되면 피지 생산량이 증가하는데 증가하면 뾰루지가 생기기가 쉬우며 높은 코르티솔 수치는 피부가 탄력을 유지하도록 하는 콜라겐을 파괴하는데 이로 인해 피부 주름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스트레스가 줄일 수 있어 건강한 피부를 유지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