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장시간 앉아있으면 생명에 위협까지

장시간 앉아있으면 생명에 위협까지


현대사회에는 학생, 직장인을 비롯하여 많은 분들이 장시간 동안 앉아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의자에 오래 앉아있으면 건강에 좋지 않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상황상 장시간 앉아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시간을 조금씩이라도 내어 허리르 좌우로 움직인다던가 어깨를 돌려주는 등의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1시간에 한번씩 일어나서 5~10분 정도를 걷는 것 또한 큰 도움이 됩니다. 장시간 동안 앉아있으면 생명까지 위협한다는 말은 도대체 무슨 말일까요?



심장마비


스포츠와 운동의 의학과 과학 저널에 실려진 논문에 의하면 하루 종일 앉아있는 사람들 가운데 54%가 심장마비로 사망에 이를 수 있는 가능성이 더욱 높다고 하였습니다. 실제 연구팀에서 알아낸 사실로 앉아있는 것이 심혈관계 사고를 발생시키는 독자적인 위험요소임을 말하였습니다.



msnbc 보도에 의하면 매년 발생하는 암 환자들 중 17만 건 이상이 장시간 앉아있는 생활과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암 중에서 유방암 및 대장암의 경우 신체 활동성 여부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그렇지만 조금씩 걷기만 하여도 효과는 오래 지속된다고 하니 하루에 30분 정도 걷는 운동을 하는 것이 발생 위험성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당뇨병


미국 미주리대 여군팀에 의하면 하루에 장시간 동안 앚아 있는 것이 일정시간을 정하여 운동을 하더라도 당뇨병을 비롯하여 비만, 비알콜성 지방간에 걸려질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사실을 발표하였습니다.


미국 학술지인 '역학'에 실려진 연구에 의하면 하루에 6시간 앉아있는 여성과 3시간 이하로 앉아있는 사람들과 비교하였을 때 사망할 확률이 40% 높게 나타났으며, 남성의 경우 18% 높게 나타났다고합니다. 물론 현 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 오랜시간 동안 앚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은 있지만 틈틈히 스트레칭과 짧게라도 걷는 방법을 통하여 건강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