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수면과다이어트의 관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수면과 다이어트의 관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근육을 키우거나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겐 운동을 하는 것만큼 중요한것바로 수면입니다. 수면과 다이어트의 어떤 관계가 있는지 몇 가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열량 소비가 줄어듭니다.

남성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하루는 밤에 12시간을 자게 하고 그 다음날은 전혀 자지 못하게 했습니다. 이튿날 아침 뷔페 식단에서 맘껏 먹게 하고는 평상시의 열량 소비량을 측정한 결과 잠을 못 잔 남성들은 그렇지 않았을 때보다 5%더 적었습니다. 식사 후의 열량 소비량은 20% 더 적었습니다. 이것은 부족한 수면양에 의한 신진대사의 저하와 호르몬 분비에 의한 결과를 알려주는 실험이었습니다.

 

 

2. 충분한 수면시간은 7~8시간이 적당합니다.

7시간 미만의 수면비만관련 유전자가 활동이 증가함에 비해 7~8이상의 수면을 갖는 사람들은 이 유전자들의 활동이 억제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유전적인 비만 유전자를 가진 사람들은 수면시간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10시간 이상 자는 사람들신체활동이 적어지므로 적당히 수면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즉, 너무 많이도 너무 적게도 자는 것은 좋지 않다는 것을 말합니다.

 

3. 호르몬 분비

수면 시간이 줄어들면 우리 몸에서는 그렐린과 코디졸 호르몬의 분비가 촉진되고 랩틴 호르몬의 분비는 점점 감소하게 됩니다. 그렐린식용을 촉진시키는 호르몬을 말하고 코디졸스트레스의 증가와 지방분해를 억제하는 호르몬을 말합니다. 랩틴 호르몬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을 말합니다. 세 가지 호르몬에 의해 늘어난 스트레스와 식욕에 의해 폭식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호르몬 분비가 왕성한 밤 10시에서 12시 사이엔 잠을 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4. 어쩔 수 없이 하는 야근, 야식을 조심할 것

야근과 늦어지는 수면시간에 의해 우리는 계속해서 허기를 느끼게 됩니다. 참다참다 야식과 거기서 이어지는 폭식, 이럴 때 따뜻한 무지방 우유 또는 칼로리 및 Gi 지수가 낮은 방울토마토 같은 과일 등을 먹어주면 몸에 좋지 않은 인스턴트 음식에 비해  칼로리 걱정도 덜고 몸도 건강하게 유지 할 수 있습니다.

 

 

5. 불면증을 운동으로 극복해야 합니다.

밤마다 잠이 오지 않는것이 보통 힘들고 괴로운 일이 아닙니다. 조금이라도 시간을 내 가까운 휘트니스 클럽을 찾아가 운동을 배워보고, 집 앞 공원에서 하루 30분 이상 가벼운 조깅을 하는 것은 어떨까요? 운동을 한다면 다음날 아침이 상쾌할 것입니다.

 

누구나 알듯이 수면만으로는 다이어트를 성공할 수는 없습니다. 물론 꾸준한 운동과 식단에 수면이 더해져야 효과적인 다이어트가 되겠습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굶는다던지, 운동만 한다던지하는 한가지에 집중하는 다이어트가 아닌 운동, 식단, 수면 이 골고루 어우러져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운동과 수면, 식단은 다이어트에 중요한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