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감기약 먹을 때 조심해야 할 식품은?

 

감기약 먹을 때 조심해야 할 식품은 뭐가 있을까요?

 

최근 강추위가 오면서 감기 환자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기침이나 콧물 등 감기 증상이 있을 때 약국에서 손쉽게 구입하는 감기약을 복용할 때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리 몸의 건강을 크게 해칠 수 있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커피나 초콜릿, 에너지 음료 등 카페인 함량이 높은 식품을 즐기는 사람들은 감기 발생 시 이런 식품들을 자제해야 합니다. 몸속에서 감기약과 섞이면 카페인을 과다 섭취 하게 돼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감기약은 그 자체만으로도 조심해야 할 식품이기도 합니다. 감기약은 간 손상도 일으킬 수 있는 약입니다.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함유된 감기약을 지나치게 많이 복용하면 간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통증을 가라앉혀 주는 건 물론 열을 떨어뜨리는 작용을 해, 주로 감기약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두통약, 진통제, 생리통약에도 포함된 성분입니다.

 

 

콧물, 재채기를 위해 좋은 항히스타민제를 많이 복용하면 졸음을 유발해 운전하기 전 감기약 복용은 절대 안됩니다.

타민제감기약 뿐 아니라 알레르기성 비염, 두드러기에도 사용되고 있으니 참고 하셔서 운전전에 이런 성분이 포함되 약은 안 드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또한 어린이들은 어른에 비해 감기약을 잘못 복용하면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제품설명서에 기재된 나이 제한, 사용량 등은 잘 확인 하신 후 적정량을 맞추어 먹이시는게 반드시 필요합니다.

 

 

물론 약도 중요하지만 강추위에는 마스크를 잘 착용하여 찬 공기가 코나 입을 통해서 몸속으로 들어오는 것을 예방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리 예방하는 습관으로 감기 약에 의존하지 않는 것도 또 한 가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