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겨울철 건강관리 방법 5가지

겨울철 건강관리 방법


겨울철 건강관리 방법에 대해서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겨울이라고 몸과 마음이 잘 움츠려들 수 있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이럴수록 더 건강관리를 잘 해주는 것이 좋기 때문에 간단한 건강관리 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실내공기를 잘 환기시켜주는 것입니다.


겨울철에는 실내 활동이 많아지면서 밀폐된 공간에 미세먼지와 오염물질, 감기 바이러스가 떠다니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겨울철 건강관리 방법 중 하나로 환기를 잘 시켜서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도록 실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는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난방을 하게 되면 실내가 건조해지는데 이 때 건조함은 코 점막이나 기관지 점막을 마르게 해 바이러스나 오염 물질을 방어하는 힘을 떨어뜨리게 돼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쉽게 만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 1.5L 이상의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여서 우리 몸이 건조해지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는 외출 후 손을 잘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겨울철 건강관리 방법이기도하지만 손씻기는 평상시 건강관리 방법으로도 매우 중요합니다. 감기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경로 중 가장 큰 문제는 호흡기 감염(감기 등)에 걸린 사람의 손에서 책상이나 문의 손잡이 등에 옮겨져 있다가 그걸 만진 사람의 손으로 옮겨지고 그 손에 의해 다시 코나 입의 점막을 통해 감염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겨울철 폐 건강을 위해 외출하고 돌아와서 혹은 틈틈이 손을 씻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겨울철 건강관리 법 세 번째입니다.



네 번째는 생활습관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우리의 몸은 갑작스럽게 추워진 날씨로부터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겨울철 춥다고 실내에만 있는 생활은 몸의 면역성을 떨어뜨릴 수 있어, 규칙적인 운동을 포함해 일상생활에서부터 규칙성을 유지하는 것이 겨울철 건강관리 방법 가운데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는 과로와 과음 흡연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운 날씨인 겨울에는 과로를 한다거나 과음, 흡연은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꼭 추운 겨울이라서 피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겨울철에는 특히 심혈관 질환 및 뇌졸중의 위험이 더 커지게 되고 폐렴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추운 날씨로 온몸의 부담이 증가하는 겨울 철 건강은 우리 몸의 균형과 생활의 규칙성을 잘 유지시켜준다면 겨울철 건강관리를 잘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