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자전거 운동의 효능

자전거 운동의 효능

 

여름철 폭염으로 인해 한낮에는 야외활동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지만 비교적 선선한 밤이 되면 한강 공원, 안양천 등 강과 하천으로 피서를 나오거나 오전에 못 한 운동을 하고자 나온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중 자전거를 타는 사람의 비중이 굉장히 높은데 자전거는 바람을 가르고 달리는 즐거움도 있지만 신체 건강에도 굉장히 좋은 운동이라 체중 조절을 원하는 사람들에게도 사랑 받는 운동 중 하나입니다.


 

자전거 운동은 유산소, 무산소 복합 운동입니다.


일반적으로 운동은 칼로리 소모를 위한 걷기, 달리기 등 유산소 운동과 근육량 증가를 위한 풀업, 스쿼트 등 무산소 운동으로 나뉘는데 자전거 운동은 유산소, 무산소 복합적인 운동이라 체중 조절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걷기 운동 시 본인 체중의 약 2, 3배의 체중을 견딜 수 있어야 하고 달리기 운동 시 약 5배의 체중을 무릎이 견딜 수 있어야 하는 반면 자전거 운동은 무릎이 견뎌야 하는 하중이 거의 없다시피 하기 때문에 관절에 무리를 가하지 않고 유산소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 운동은 신체기능 발달에 효과적입니다.


자전거는 규칙적으로 탈 시 호흡 시 산소량이 증가하는 폐활량 증가를 통한 폐기능 발달, 산소 운반 능력 향상을 통한 혈관 탄력성, 혈압 저하, 자전거 페달을 돌릴 때 반복해서 수축 이완하는 하체 근육 발달, 근지구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또한 자전거를 탈 때는 항상 주위를 살펴야하기 때문에 이로인한 긴장감과 감각을 통해 순발력을 기를 수도 있고 상황판단 능력을 기를 수도 있습니다.


 

자전거 운동은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자전거는 걷기, 달리기, 수영 등 다른 유산소 운동에 비하면 약 8, 9배 이상 빠른 스피드를 즐길 수 있는 운동입니다. 이때 신체가 분비 되는 도파민은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주기적인 자전거 운동은 일상생활에서 받을 수 있는 스트레스를 해소 하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